윤도한 "차관급이 정상에 막말… 일본 무도함 도 더해가"
윤도한 "차관급이 정상에 막말… 일본 무도함 도 더해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8.04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외무성 부대신 "품위없는말 비정상이고 일본에 무례"
윤도한 "국제적 규범 맞는지 의문… 습관적 거짓말" 비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일본 외무성의 차관급 인사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무례하다"고 비난한 것과 관련, 3일 "일본의 무도함이 갈수록 도를 더해간다"고 맞받아쳤다.  

사토 마사히사 일본 외무성 부대신은 전날 BS후지 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후 문 대통령이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경고한 데 대해 "품위없는 말까지 쓰고 있는 것은 비정상이다. 일본에 대해 무례하다"고 말했다. 

이에 윤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의 무도(無道)함이 갈수록 도를 더해가는 느낌"이라며 "차관급 인사가 상대국 정상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는 게 과연 국제적 규범에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윤 수석은 우리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상응 조치'와 관련해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이 "어떤 이유에서 일본을 제외하는 것인지 상황을 확인하고 싶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 위반 사례 등을 담고 있는 기사 링크를 게재하며 "일본 관료들의 거짓말은 쉬지않고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윤  수석은 "지난 달 우리 대표단이 일본 경제산업성을 방문해 수출 규제 철회를 요구했지만 일본 측은 철회 요구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현재의 상황을 더 이상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협상을 하는 standstill agreement(현상동결합의) 제안에 대해서도 일본 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수석은 "수출 규제 이유에 대해서도 하루가 다르게 말을 바꾼 점을 감안하면 별로 놀라운 일은 아니지만 거짓말이 반복되면 상습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일본 관료들의 '무도함과 습관적 거짓말', 오늘의 사태가 왜 조기에 타결되지 않고 여기까지 왔는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