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내달 1일 추경처리 어기면 가혹한 비난 쏟아질 것"
이인영 "내달 1일 추경처리 어기면 가혹한 비난 쏟아질 것"
  • 허인 기자
  • 승인 2019.07.3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 인터뷰서… "야당도 추경처리 임할 수 밖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내달 1일 추경처리를) 어긴 정치 세력에 대해서는 (국민의) 매우 가혹한 심판과 비난이 쏟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국민들 앞에서 8월1일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약속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그마저도 어기는 상황이 생기면 국민들이 납득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2730억원 정도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추경이 있는데, 그런 것들을 거부하면 '경제 안보' 측면에서 무감각한 정당이 될 것"이라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이번 추경 처리에 임할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는 전날 여야 3당이 국회일정에 합의한 것을 두고 "표면적으로는 '추경 처리와 안보 이슈의 빅딜'이지만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수세에 몰렸던 국면 전환의 (내부)요구, 민주당으로선 민생과 경기 대응 추경의 시급성, 한일전에 대처하는 국론 집결의 절박성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가적으로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면서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가져올 수 있는 부품·소재, 정밀화학 분야에 있어서의 대응 예산이 꼭 필요하다"며 "이를 거부하면 경제안보에 무감각한 정당이 될 것이기 때문에 야당도 이번 추경 처리에 임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야당의 이른바 '안보국회' 요구에 대해서는 "최근 국방·군사·방첩 분야에서의 안보문제 못지않게 경제 분야에서 안보 이슈가 등장했다"면서 "포괄안보의 시대가 왔다"고 언급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우리가 야당의 요구를 수용 못할 이유는 전혀 없었다"며 "전통적인 안보 이슈와 관련해 야당 공세가 있을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 경제 안보와 관련한 일본 수출규제 조치 관련 대응 등 포괄적 안보 이슈가 다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여야5당의 합의로 발족키로 한 '일본 수출 규제 대책 민관정 협의회' 성격에 대해서는 "앞으로 일주일 이내에 일본의 추가 조치가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우리 경제가 비상 상황으로 들어간다"며 "초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이런 활동들을 할 것으로 예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