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참의원 선거 투표 막바지… 아베, 개헌 가능 촉각
일본 참의원 선거 투표 막바지… 아베, 개헌 가능 촉각
  • 이인아 기자
  • 승인 2019.07.2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신조 총리 '개헌공약'… 의석 3분의2 확보 관심
압승 시 한국 수출규제 추가 보복조치 급물살 예상

 

오사카서 참의원 선거 유세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교도 제공)
오사카서 참의원 선거 유세하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교도 제공)

일본 참의원 의원 124명을 뽑는 선거 투표가 21일 오전 7시부터 일본 전역에서 진행 중이다. 

일본 국회의 상원에 해당하는 참의원 임기는 6년이며 3년마다 절반이 교체된다. 

지난해 선거법 개정에 따라 참의원 정원이 242석에서 248석으로 늘어났고 이번 선거에서 정원 248석 중 절반인 124석을 새로 뽑게 됐다. 

아베 총리는 이번 선거에서 자위대를 일본 헌법 9조에 명기하는 개헌안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자위대를 헌법에 명기해 전쟁이 가능한 일본을 만들겠다는 공약이었다. 

일본이 개헌하려면 하원인 중의원과 상원인 참의원 각각 3분의 2이상 찬성으로 개헌안을 발의해야 한다. 

중의원은 이미 개헌 세력인 연립여당이 개헌선을 확보한 상태다. 

때문에 이번 참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을 중심으로 한 아베 개헌 세력이 개헌선인 전체 3분의 2(164석)를 확보할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비개선(임기 3년 남은 의석) 79석을 가진 개헌 지지 세력이 이번 선거에 걸린 의석인 124석 중 85석 이상을 가져와야 한다. 

이번 참의원 선거는 대한국 수출규제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치러진 데 따라 한국도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아베 세력이 압승할 시 개헌은 물론 대한국 수출규제 추가 보복조치 등 정책 수행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추가 보복은 장기화될 조짐이 클 것이라는 게 일본 측의 분위기다. 

한편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이뤄지며 언론 출구조사가 발표된다. 최종 결과는 22일 오전께 나올 예정이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