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질검사 정책 부실, 시·군 협업 필요"
"충남도 수질검사 정책 부실, 시·군 협업 필요"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9.07.1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숙 도의원, 5분 발언 통해 "먹는물 관리 부실" 주장
김명숙 충남도의회 의원. (사진=충남도의회)
김명숙 충남도의회 의원. (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가 실시하는 자연마을 주민에 대한 먹는 물 관리가 부실하다는 주장이 도의회 제313회 임시회에서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일 도의회에 따르면 청양 출신 김명숙 의원은 지난 9일 열린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지방상수도나 마을 상수도는 정기적으로 수질검사가 이뤄지고 체계적인 물 관리를 받지만, 소규모 급수시설은 검사항목에 따라 1~2년 또는 분기에 한 번씩 한다”며 이같이 꼬집었다.

그러면서 “220만 도민들이 사용하는 식수 중 지금도 5만1834명이 지하수나 계곡수 등 소규모 급수시설에 의존한다”면서 지방 상수도 급수대상에 포함되지 못하는 소규모마을 급수시설 관리 및 상수도급수 대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 “지방상수도 공급권역의 주민들에게는 안전한 물 공급을 위해 시설비, 노후수도관 교체비 등 막대한 예산을 쓰는 데 비해 자연마을 주민들은 안전한 상수도를 사용하고 싶어도 관로 시설 등의 공사비용 때문에 공급받지 못하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도는 시·군에만 물 관리 책임을 맡겨두지 말고 시·군과 먹는 물 관리 협업시스템을 만들어 도민에게 차별 없는 고른 물 관리 정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먹는 물 정책은 큰 동네에 살거나 동네에서 멀리 떨어져 살거나 하는 주민들에게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먹는 물 공급정책은 지방 상수도 뿐만 아니라 소규모 급수시설도 안전한 식수 공급 및 관리체계가 이뤄져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주 발생한 청양 정산정수장 우라늄 검출 사태와 관련, “양승조 도지사님의 현장방문 등 발 빠른 대처로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물 공급 대책을 마련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라면서 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도내 소규모 수도시설은 1862개소이며 이 시설의 원수는 지하수 활용이 1546개소, 계곡수가 72개소, 용천수가 66개소, 그 외에 복류수 및 지표수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