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기아차, 소형 SUV ‘셀토스’ 인도서 세계 최초 공개
기아차, 소형 SUV ‘셀토스’ 인도서 세계 최초 공개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6.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인도서 월드 프리미어 행사 열어…현지서 하반기 출시 예정
하이클래스 소형 SUV 콘셉트 개발…다음달 7월 국내 판매 계획
기아자동차 소형 SUV ‘셀토스(SELTOS)’. (사진=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 소형 SUV ‘셀토스(SELTOS)’. (사진=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가 글로벌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공략을 위해 야심 차게 개발한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SELTOS)’를 공개했다.

셀토스는 다음달 국내 판매를 시작으로 기아차의 인도 시장 진출 첫 모델로서 하반기 인도 출시 등을 앞두고 있다.

기아차는 20일 인도 현지에서 셀토스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인도 구르가온(Gurgaon) ‘A DOT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을 비롯해 현지 미디어, 딜러단, 기아차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기아차 인도법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전 세계 생중계가 진행됐다.

셀토스는 최근 급성장 중인 글로벌 SUV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기아차의 핵심 전략 차종이다. 디자인, 성능, 안전,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서 동급 경쟁 모델을 뒤처지지 않는다.

셀토스는 대범한 스타일과 차별화된 감성적 가치가 응축된 하이클래스 소형 SUV 콘셉트로 개발됐다.

정통 SUV 스타일을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과 운전의 즐거움에 주안점을 둔 주행성능과 함께 차급을 뛰어넘는 탁월한 공간성을 확보했으며 탑승자의 감성적 만족감까지 고려한 첨단 신기술의 조화에 집중해 기존 소형 SUV와 비교되는 상품성을 갖췄다는 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셀토스라는 차명도 ‘스피디(Speedy)’와 ‘켈토스(Celtos)’를 조합해 지으면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헤라클래스의 아들 켈토스의 용맹하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활용해 당당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도록 했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경쟁력에 대한 강력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국내, 인도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같은 차명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다만 중국 시장은 제외된다.

특히 판매 지역별로 고객 선호 디자인과 특화 사양을 적극 반영해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국내 판매 시기를 다음달 7월로 예정하고 있으며 하반기 인도 시장 론칭 등 글로벌 출시를 순차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기아차는 글로벌 고객들에게 셀토스를 처음 선보이는 월드 프리미어 행사 장소로 인도를 선택 이유는 인도 시장 개척에 선봉에 선 첫 번째 모델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한 전략적 판단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기아차는 60%의 높은 수입 완성차 관세율로 인해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기아차는 하반기 셀토스의 인도 론칭과 함께 기아차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토대로 앞으로 3년 내에 인도 시장 톱(TOP) 5의 자동차업체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기아차는 현재 인도 아난타푸르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지 생산공장을 건설 중이다. 지난 2017년 10월 착공해 올해 1월 셀토스의 시험 생산에 돌입했으며 하반기 본격 가동이 예상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인도는 지난 2013∼2018년 기준 연평균 6%대의 고성장을 하고 있는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지난해 전년 대비 8.3% 증가한 517만대를 생산해 4위 독일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며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

또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지만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당 35명 수준이다. 이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매우 풍부해 내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아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 첫 진출하는 만큼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셀토스를 비롯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출시하면서 우수한 딜러단을 확보하고 디자인 역량, 품질 경쟁력, 스포츠마케팅, 글로벌 성과 등을 중심으로 기아차 브랜드 알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기아차 진출에 대한 인도 고객들의 초기 반응도 매우 긍정적이다.

지난 3월 중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공개된 디자인 테마의 브랜드 캠페인 영상의 경우 노출 14일 만에 1억 조회수를 돌파하고, 현재 총 누적 조회수 2억3000만건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아차 인도 홈페이지 방문객과 기아차 관련 검색 횟수도 5배 이상 증가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기아차의 새로운 글로벌 전략 모델인 셀토스를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이곳 인도에서 처음 소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인도를 비롯한 글로벌 고객들에게 셀토스 만의 혁신적 가치를 제공하면서 기아차 글로벌 성장사에 새 이정표를 세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