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787-10’ 국내 첫 도입…기종 현대화 추진
대한항공 ‘보잉787-10’ 국내 첫 도입…기종 현대화 추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6.19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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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787-10’ 20대와 함께 ‘보잉787-9’ 10대도 추가 도입
‘A330’·‘보잉777’·‘보잉747’ 중 오래된 항공기 대체할 예정
조원태 “중·장거리 노선서 중추적인 역할 수행하게 될 것”
대한항공은 18일 저녁(현지 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Le Bourget)공항에서 보잉787-10 20대,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 참석한 (사진 왼쪽부터) 이산 무니어(Ihssane Mounir) 보잉 상용기 판매·마케팅 수석 부사장, 캐빈 맥알리스터(Kevin McAllister)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존 플뤼거(John Plueger)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Air Lease Corporation) 사장이 보잉787 항공기 모형을 들고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은 18일 저녁(현지 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Le Bourget)공항에서 보잉787-10 20대,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 참석한 (사진 왼쪽부터) 이산 무니어(Ihssane Mounir) 보잉 상용기 판매·마케팅 수석 부사장, 캐빈 맥알리스터(Kevin McAllister)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존 플뤼거(John Plueger)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Air Lease Corporation) 사장이 보잉787 항공기 모형을 들고 사진 촬영을 위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 처음으로 보잉사 787 ‘드림라이너(Dreamliner)’의 가장 큰 모델인 ‘보잉787-10’ 항공기 20대를 도입한다. 또 ‘보잉787-9’ 항공기 10대도 추가로 도입한다.

대한항공은 18일(현지시간) ‘파리 국제 에어쇼’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파리 르 부르제(Le Bourget)공항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캐빈 맥알리스터(Kevin McAllister)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존 플뤼거(John Plueger) 에어 리스 코퍼레이션(Air Lease Corporation)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787-10 20대와 보잉787-9 10대 도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기종 현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번 항공기 도입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새로 도입되는 보잉787은 현재 대한항공이 보유하고 있는 ‘A330’, ‘보잉777’, ‘보잉747’ 가운데 오래된 항공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국내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도입되는 보잉787-10은 787 시리즈 중 가장 큰 모델로, 동체 길이가 보잉787-9 대비 5미터(m) 가량 늘어난 68m다. 이에 따라 보잉787-9 대비 승객과 화물을 15% 더 수송할 수 있다. 승객 좌석은 40석 정도 더 장착할 수 있으며 화물 적재 공간도 20세제곱미터(㎥) 가량 늘어났다.

연료 효율성도 더욱 높아졌다. 구형 항공기인 보잉777-200과 비교해 보잉787-9의 연료 효율성은 20% 개선됐지만 보잉787-10은 이보다 5%포인트(p) 더 향상된 25%에 달한다.

보잉787-10의 최대 운항 거리는 1만1910킬로미터(㎞)로 보잉787-9 대비 2200㎞ 정도 짧다. 보잉787-10은 수요가 많은 중·장거리 노선에서, 보잉787-9은 장거리 노선 적합한 기종이다.

보잉787-10은 지난해부터 싱가포르항공, 에티하드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이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는 2021년부터 보잉787-10 순차 도입으로 보유 기종 첨단화를 가속화하고 고객 서비스 품질을 한 단계 더 높이면서 고효율 항공기 운영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를 극대화시킬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보잉787-9 항공기 10대 도입 계약도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보잉787-9를 처음 도입한 이래 현재 10대의 보잉787-9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추가 도입하기로 한 보잉787-9 10대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들여올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계약으로 보잉787-9, 보잉787-10 각각 20대씩 총 40대의 787 기단을 운영하게 된다.

조원태 회장은 양해각서 체결식에서 “연료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을 뿐 아니라 승객과 화물을 더 수송할 수 있는 보잉787-10은 보잉787-9와 함께 대한항공 중·장거리 노선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