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제로페이 시행 한 달…업계는 “정부 홍보 미흡”
편의점 제로페이 시행 한 달…업계는 “정부 홍보 미흡”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6.10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에선 “마케팅‧혜택 보완 없이 시행에만 서둘렀다” 지적
서울 중구의 한 편의점에 부착된 제로페이 홍보 스티커. (사진=신아일보DB)
서울 중구의 한 편의점에 부착된 제로페이 홍보 스티커.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모바일 직불결제(제로페이) 사용처를 전국 편의점으로 확장한 지 한 달가량 지난 가운데, 현장에서 마케팅이나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는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로페이는 서울시가 소상공인(판매자)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만든 간편결제 서비스로, 소비자는 최대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제로페이는 지난달 2일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전국 주요 편의점 4만3000여개 매장에서 적용되기 시작했다. 매장 연매출에 따라 △8억원 이하 0% △8억~12억원 0.3% △12억원 초과 0.5%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정부는 제로페이 이용자 증가를 위해 사용처 확대와 함께 결제 절차도 간편화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해야 했는데 소비자가 스마트폰에 QR코드나 바코드를 생성하면 가맹점이 이를 스캐너로 인식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개선한 것이다.

여기에 정부는 제로페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미국 뉴욕 왕복항공권 증정 이벤트도 마련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0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전국 가맹점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고, 이벤트 홈페이지에 결제내역이나거래일련번호 등을 입력하면 3명을 추첨해 뉴욕 왕복항공권 및 ‘KCON 2019 NY’ 1일 입장권을 제공한다.

정부가 제로페이 사용자수 확대에 시동을 걸자 여당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홍근 을지로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인사들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제로페이 시연행사와 캠페인에 참석해 제로페이를 직접 홍보했다. 이들은 한 편의점을 방문해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부와 여당의 바람과는 달리 편의점 업계에선 제로페이에 부정적인 견해를 내놨다. 정부가 제로페이 확장에만 서두른 채 제대로 된 마케팅이나 홍보 활동을 전개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역화폐로 결제할 때보다 제로페이를 이용했을 때 더 큰 혜택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작 소비자들은 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점주 입장에서나 소비자 입장에서나 좋은 제도인 것은 맞지만 아직까지도 잘 알려지지 않은 점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혜택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 다른 관계자는 “포인트 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상쇄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며 “대외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제도로 남지 않으려면 제도를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