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신월3동,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양천구 신월3동,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9.04.1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월3동, ‘2019년 서울시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향후 5년간 100억 원의 예산 확보.. 노후주거지 재생 위한 사업 진행
(사진=신월3동 사업부지 양천구 제공)
(사진=신월3동 사업부지 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 신월3동 일대 10만8000㎡ 부지가 ‘2019년 서울시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최종 선정됐다.

도시재생사업은 주거환경의 노후화, 산업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기존의 도시를 지역자원 활용, 지역역량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등을 통해서 사회, 환경, 경제적으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도시재생은 도시가 가지고 있는 주거지로서의 역할과 문화, 가치를 살려서 도시 환경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오래된 집을 부수고 새로운 집을 짓는 기존의 재건축·재개발과는 다르다.

양천구 신월3동은 지난 2017년 3월 재개발 정비예정구역 지정이 해제된 이후 마땅한 지역 정비방안이 없었다.

따라서 열악한 기반 시설과 노후화된 주거지를 정비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지역이었다.

이에 구는 도시재생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으며, 지난 11일 신월3동은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5곳 중 한 곳으로 선정돼 올해부터 5년간 1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주민 요구를 반영한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을 위한 공간 확보와 지역 거버넌스 구축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한편, 구는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인천항 제8부두에서 열리는 ‘2019 도시재생 산업박람회’에 참여해 주민들과 함께 다른 구의 사례를 살펴보고, 양천구가 펼치고 있는 목2동·신월1동·신월5동의 주거환경개선사업과 도시재생 희망지사업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