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의 사건' 수사단, 주말 반납…내주 수사 본격화
'김학의 사건' 수사단, 주말 반납…내주 수사 본격화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9.03.3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내내 기록 복사 등 자료 검토 중…"기록 방대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폭력·성접대' 의혹을 규명할 검찰 수사팀이 주말을 반납하고 수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권고 관련 수사단'은 지난 29일 수사단이 구성된 직후부터 주말 내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 등지에서 과거사위와 과거사 진상조사단에서 넘겨받은 기록을 복사하고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수사단 관계자는 "기록 검토, 수사단 인선, 업무실 준비 등을 하며 주말을 보내고 있다"며 "기록이 워낙 방대해 아직 복사를 끝내지 못했다. 오늘 안에 끝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수사단은 자료 복사가 끝나면 현재 대검찰청에 보관 중인 관련 기록들을 오는 1일 수사단 사무실이 꾸려질 서울동부지검으로 옮길 계획이다.

수사단은 현재 검사 총 13명에 대한 인선을 마친 상태로 수사관 및 실무관 규모도 조율하고 있다. 관련 사건 수사 범위에 따라 수사관 규모를 꾸리겠다는 계획이다.

수사단에는 검사장 1명, 차장검사 1명, 부장검사 3명, 평검사 8명 등 총 13명의 검사가 투입됐다.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단장을, 조종태 수원지검 성남지청장이 차장을 맡았다.

수사단의 수사 범위는 앞서 과거사위가 권고한 김 전 차관의 뇌물 혐의와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중희 민정비서관의 직권남용 혐의다.

김 전 차관의 특수강간 등 성범죄 의혹은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봐 과거사위 수사 권고 대상에는 오르지 않았다.

다만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단에 과거사위 수사권고 사항와 함께 관련 사건까지 수사하도록 지시한 만큼, 향후 수사단에서 성범죄 의혹도 수사 대상에 포함시킬 가능성이 있다.

수사단은 오는 1일 서울동부지검에 정식 첫 출근한다. 기록 검토 진행 속도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참고인을 소환해 조사하는 등 본격 수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