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금품수수’ 건설업자 검찰 출석…고소인 조사
‘우윤근 금품수수’ 건설업자 검찰 출석…고소인 조사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9.02.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전달한 사실 정확…추가 자료 제출할 것”
부동산 개발업체 대표 장모씨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동산 개발업체 대표 장모씨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해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윤근(61) 주러시아 대사가 취업알선 명목으로 1000만원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부동산 개발업체 대표가 고소인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김남우 부장검사)는 27일 오전 9시30분 우 대사를 고소한 부동산 개벌업체 대표 장모씨를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장씨는 “2009년 우 대사에게 돈을 전달한 사실은 정확하다”며 “검찰에 자료를 이미 제출했으니 그 사실을 왜곡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에 추가 자료를 제출하겠다”며 “그분(우 대사)이 진실하게 사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씨는 지난 18일 우 대사를 사기 및 제3자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장씨는 2009년 4월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우 대사가 조카를 포스코에 취업시켜주겠다고 해 두 차례에 걸쳐 모두 1000만원을 건넸는데 취업이 이뤄지지 않아 취업 사기를 당했다고 주장해 왔다.

그는 또 우 대사 측이 20대 총선을 일주일 앞둔 2016년 4월 자신에게 1000만원을 돌려줬다고 주장하면서 우 대사 측근인 김영근 중국 우한 총영사와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정치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하니까 차용증으로 대체하시고요. 그 돈은 제가 갚는 돈이 아니고 실제로 (우윤근) 의원님한테 받을 돈을 받는 것”이라는 장씨의 음성이 담겨있다.

우 대사 측은 2009년 당시 장씨를 만난 것은 인정하면서도 부당한 금전 거래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장씨에게 1000만원을 준 것은 돈을 주지 않으면 피켓 시위를 한다는 협박을 받았기 때문이며 선거에 악영향을 줄까봐 차용증까지 쓰고 빌려줬다는 게 우 대사 측의 설명이다.

녹취록과 관련해선 장씨가 특정 답변을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화를 풀어갔고, 이를 녹취한 것이라고 대응했다. 우 대사 측은 장씨를 무고죄로 맞고소한 상황이다.

양측 주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검찰은 금품거래의 위법성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우 대사를 둘러싼 의혹은 김태우 전 수사관이 우 대사 등 여권 인사의 비위 첩보를 수집해 보고했으나 이에 따른 조치 없이 오히려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불거졌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