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양대동소각장반투위, 공론화 결정 무효 주장…투쟁 전개
서산 양대동소각장반투위, 공론화 결정 무효 주장…투쟁 전개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9.02.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서 성명서 발표

 

양대동소각장반대투쟁위원회는 18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대동소각장공론화는 불공정한 공론화의 결정이라며 무효를 주장했다.(사진=이영채기자)
양대동소각장반대투쟁위원회는 18일 서산시청 브리핑룸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대동소각장공론화는 불공정한 공론화의 결정이라며 무효를 주장했다. (사진=이영채기자)

충남 서산시 양대동소각장반대투쟁위(이하 반투위)는 1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양대동소각장공론화는 불공정한 공론화의 결정이라며 무효를 주장했다.

반투위 이용두 위원장은 이날 서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하면서 불공정으로 진행된 양대동소각장공론화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강력히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공론화위원회에서 최초 150명의 시민참여단 소집을 약속했지만 105명의 참여단 만으로 시작해 1차 토론에는 이중 25명이 참석을 안했으며 현장견학에도 45명만이 참여하고 최종 2차토론에는 70명이 참여해 18만 서산시민의 대표하는 투표라 할 수 없으며 일광성이 없는 주먹구구식 진행을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론화위원회에서 시민참여단 구성을 위해 진행한 양대동소각장 찬반여론조사 결과 반대 34.8%, 찬성 21.5%로 나왔으니 이를 적극 수용해 주길 바라며 공론화를 원천 재검토해 서산시민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다시 진행, 공평공명한 민주방식 해결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양대동소각장부지는 구사시설보호지역, 세계철새도래지, 절대농지, 문화보호동식물서식지 등 규제가 많은 지역으로 소각장부지로 부적합하다”며 “서산시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위해 목숨 걸고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반면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공론화위원회 신기원 위원장은 같은 날 공론화의 결과를 발표하며 위원회 위원 모두는 공론화 진행과정을 찬·반측 모두에게 공정하게 진행하도록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시민참여단 대표성과 관련해선 "인구 150만 명의 대전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 경우 시민참여단은 159명이며, 전국민의 영향을 끼치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시민참여단은 471명"이라며 "인구비례로 볼 때 시민참여단 70명은 결코 적은 수가 아니라"고 해명했다

시민참여단 구성과 관련해선 "갤럽을 통해 시민 여론조사를 할 때 시민 참여가 의외로 많지 않아 쉽지않았다"면서 "지역별, 성별, 연령별 고르게 선정하려고 노력했으며, 당초 105명의 참여단 중 토론회 참석 안하고 오는 것은 뭔가 의도를 가지고 오는 것으로 배제해 최종 70명이 투표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