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동네서점 지원 올해도 멈춤 없다
강동구, 동네서점 지원 올해도 멈춤 없다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9.02.0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서점협동조합'과 9억4000만원 도서구매 추진

서울 강동구가 동네서점 지원을 5년 연속 이어간다. 동네서점으로 구성된 '사람이아름다운동네서점협동조합'에 9억여 원의 도서구매를 추진하는 것이다.

구는 서점주들과 함께 지역 문화공간인 동네서점 살리기에 나서 2015년 4월 강동구 내 동네서점 11개가 모여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협동조합은 강동구와 도서우선구매협약을 체결한 첫 해 2억4000만원의 도서구매를 시작으로 2018년 9억여 원까지 지난 4년간 총 27억여 원 규모의 도서 구매 실적을 거두었다.

구의 지원과 더불어 동네서점의 경영개선 노력으로 도서납품역량도 크게 향상됐다. 현재는 관내 90%이상의 학교․도서관 및 공공기관에서 협동조합과 도서구매계약을 체결했다. 올해는 작년보다 협동조합을 통한 도서구매 목표액을 늘려 총 9억4000만원의 도서구매를 지원할 예정이다.

협동조합은 지역행사에도 적극 참여하여 조합에서 발생하는 이익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고자 노력한다. 강동톡페스티벌, 강동선사문화축제 등 지역행사에도 적극 참여할 뿐만 아니라, 매년 관내 작은도서관을 찾아 도서를 기증하는 등 다양한 독서문화 활동도 함께 펼치고 있다.

협동조합 관계자는 “대기업 및 온라인서점에 맞서 지역서점이 자생할 수 있도록 활로를 개척해준 강동구에 감사하며, 앞으로 강동구의 독서문화 저변확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두평 기자

dp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