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여곡절 끝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31일 협약식
우여곡절 끝 ‘광주형 일자리’ 협상 타결…31일 협약식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1.30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노사민정협의회’ 열고 최종 협약안 심의·의결
‘5년 간 임·단체협 유예’ 그대로 유지…보완 내용 추가
광주시청 항의 방문·확대간부 파업 등 현대차 노조 반발도
지난해 12월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2월 현대 자동차 울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차 노조의 협조를 요청하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사진 왼쪽 첫 번째) 모습 (사진=연합뉴스)

노사상생형 일자리 창출 모델인 ‘광주형 일자리’가 우여곡절 끝에 사실상 타결됐다.

광주시는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시의 최종 협약안을 심의·의결했다.

협의회에는 위원장인 이용섭 시장을 비롯해 부위원장을 맡은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최상준 광주경영자협회장, 백석 광주경실련대표 등 노사민정 협의회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그동안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 진행한 투자협상에 대한 경과보고와 현대차와 협상 결과를 반영한 광주시의 최종 협약안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협약 타결이 무산되는 데 원인이 된 ‘5년 간 임금및단체협약 유예’와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심의해 광주시 최종협약안 원안 그대로 의결했다.

이번 협약안에는 노동계가 반발한 내용을 그대로 두면서 보완할 수 있는 조항을 첨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문장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임·단협 유예’와 상관없으며 ‘관련법을 존중한다’는 내용이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노사민정협의회에서 광주시 최종협약안이 통과되면서 사실상 협상 타결을 이뤘다. 시는 현대차와 최종 조율을 거친 뒤 31일 오후 2시 협약식을 개최한다.

31일 협약이 체결되면 광주시와 현대차는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단에 연간 10만대 생산이 가능한 완성차 공장을 세운다.

앞서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5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5년 간 임금및단체협약 유예’ 안을 두고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당시 최종협약서에는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을 조기 경영 안정 및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목표대수 35만대 달성 시까지 한다”고 명시됐다.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노동계는 사실상 ‘5년 간 임·단협 유예’라고 주장하며 반발했다. 이후 노사민정협의회에 수정안을 제출했지만 현대차가 재차 거부하며 협약은 무산됐다.

한편 현대차 노동조합은 광주형 일자리 타결을 전해 듣고 31일 광주시청에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 또 확대간부를 대상으로 전면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다만 파업대상은 확대간부 약 600여명이며 생산 라인은 정상 가동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