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면제] 포항영일만대교 건설 예타면제 탈락…"시 공식 입장 없어"
[예타면제] 포항영일만대교 건설 예타면제 탈락…"시 공식 입장 없어"
  • 배달형 기자
  • 승인 2019.01.30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정치인 입장 ‘궁색한 변명 일색’
포항시의회 ‘뒷북 성명서도 논란’

경북 포항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면제 대상 제외로 포항시와 정치권에 대한 책임론이 급부상 하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이 제 각각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궁색한 변명 일색이다.

특히 포항시의 공식적인 입장이 없어 시민들에게 행정 불신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지난 29일 총사업비 24조 1천억 원 규모의 23개 예타 면제 사업 대상지를 발표했지만 이 가운데 영일만대교 건설 사업이 제외돼 포항시민들의 허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대한 책임론까지 시민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지만 경북도와 포항시 지역 유력정치인들의 안일한 입장문 발표는 민심을 읽지 못 하는 경솔한 처사라는 비판이다.

영일만대교 사업의 예타면제 추진에 불을 붙인 박명재 의원은 정부 발표 후 즉시 보도 자료를 통해 "영일만대교 예타면제 제외 결정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깊은 유감을 표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고속도로 건설 등 경북 도로망구축에 대한 노력은 계속 하겠다"며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좌절되거나 중단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의 여당 유력 정치인도 논평을 내놓고 있지만 정부의 편에서 미지근한 입장으로 일관해 실망감만 주고 있다는 평가다.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도 "사업에 필요한 예산규모가 지나치게 크다는 점 때문에 이번 예타 면제 사업에서 제외됐다"는 논평을 내놨다.

오중기 더불어민주당 위원장은 "동해안 고속도로 사업이 예타 면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며 "예타 면제 사업 선정 과정이 '지역주도형'이었음에도 정부의 예타 면제에 대한 규모와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약 7조원의 국비가 필요한 대형 SOC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은 지자체 주도의 철저하고 전략적인 준비가 부족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 포항시민은 "영일만대교 건설 예타면제를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말은 정치 쇼였는가. 아니면 가능성이 없는 것을 알면서도 시민들이 바라는 사업이니 움직이는 척 했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사업은 성공도 하고 실패도 한다. '내 탓이오'하는 자세가 민심을 얻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지역 국회의원에 대한 비판도 드세지고 있다. 지역의 정치원로는 "두 국회의원이 합심해도 가능성이 희박한 사업인데 구심점 없이 제각각 행보가 일을 망쳤다"고 말했다.

또한, 포항시의회의 뒷북 성명서도 논란만 키우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30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역 목소리 외면한 사업 선정으로 실망감 소외감을 느낀다"며 "시의회는 본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차갑다.

이처럼 영일만대교 건설 예타면제 실패가 현실로 나타나자 경북도와 포항시 지역유력정치인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은 SNS상을 통해 일파 만파 번지고 있다.

[신아일보] 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