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군 조직개편 공직개혁에 불 지피나
철원군 조직개편 공직개혁에 불 지피나
  • 최문한 기자
  • 승인 2019.01.2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대적 변화부흥 ‘초점’...중복업무부서 통·폐합 첫발부터 ‘삐걱 조짐’
철원군청
철원군청 전경. (사진=철원군)

강원 철원군이 민선 7기의 행정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공직개혁과 시대적 변화에 부흥하는 새로운 조직개편을 시도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군은 지난 8일 행정기구설치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입법예고하고 이달 28일까지 주민·단체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예고된 조직개편은 관광문화체육과, 평화지역발전과 신설, 평생교육지원과 신설, 청소년육성과, 청정환경과, 녹색성장과, 안전도시과 등의 부서로 통·폐합해 중복업무 등으로 인한 폐해를 감소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한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렇듯 2개 과가 신설되는 가운데 중복업무 감소, 추진사업에 대한 역량집중 등을 위한 통·폐합 부서 중, 농업기술센터 산하 농업지원과 폐지가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지원과 소관업무가 기존 농업정책과, 농업기술과 등의 부서와 행정업무가 중복되는 사례가 돌출되면서 업무의 집중력과 책임감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농업관련부서의 체질개선이 요구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농민단체는 이를 반발하면서 “농업군에 농업관련 부서를 줄이는 것은 무조건 안된다”며 철원군의원들에 중재를 요청, 지난 23일 철원군의회소회의실에서 농업지원과 폐지를 두고 의원들과 군 지휘부 간에 간담회가 진행됐다.

철원군의회 관계자는 “입법예고 된 조직개편 중 농업지원과에 대한 농민단체들의 반대가 심하다”며 “집행부와 조율해 새로운 개편 수정안을 제출하면 검토해 내달 1일 임시회를 열어 승인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나 또 다른 일부에선 “부서만 많아 업무분장을 서로 미루고 자리만 유지하는 것보다 업무의 책임성을 갖고 역량이 있는 정예인력으로 하는 거품 빠진 전문부서가 절실하다”며 “시대가 바뀐 만큼 농업행정도 보다 효율적으로 변모해야 하는 데 그 첫발부터 삐걱거리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군 관계자는 “농업지원과가 폐지된다고 업무비중이 줄어드는 것은 없으나 의회나 반대하는 농민들의 요청에 의해 다시 수정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조직개편은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공무원들이 빨리 적응하고 미래지향적인 행정조직 운영 등으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철원/최문한 기자

asia556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