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 "전두환, 사면됐어도 국립묘지 안장 불가"
국가보훈처 "전두환, 사면됐어도 국립묘지 안장 불가"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1.24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가보훈처가 전두환 전 대통령을 국립묘지에 안장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내란죄·외환죄 등의 범죄로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이 사면·복권되더라도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다는 이유다.

보훈처는 24일 전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과 관련한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실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전 전 대통령은 1997년 4월 대법원에서 12·12와 5·18 내란죄로 무기징역을 선고받아 형이 확정됐지만, 같은해 12월 특별사면됐다.

현행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은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사람을 안장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지만 사면·복권을 받은 경우에 대해선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내란죄가 확정됐지만 사면을 받은 전 전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 자격 유무는 오랜 기간 논란이 있어왔다.

보훈처는 "국립유공자법 제79조 1항 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고 형이 확정된 사람은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즉, 전 전 대통령은 국가유공자법 79조 1항 2호에 적시된 형법상 내란죄 등의 혐의로 무기징역 확정판결을 받은 만큼 사면·복권과 무관하게 국립묘지에 안장될 수 없고 본 것이다.

이는 사면·복권이 됐더라도 국립묘지 안장이 불가하다는 보훈처의 공식적인 첫 판단이다.

보훈처는 앞서 지난 2012년 6월에도 전의 국립묘지 안장과 관련해 "내란죄에 해당하는 경우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밝힌 바 있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