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관리자 주목"…LH, 업무 매뉴얼 발간
"공동주택 관리자 주목"…LH, 업무 매뉴얼 발간
  • 김재환 기자
  • 승인 2019.01.2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비·회계운영 등 11가지 항목 구성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 표지.(자료=LH)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 표지.(자료=LH)

공동주택 관리자와 입주민이 참고할 수 있는 주택관리제도에 관한 표준 설명서가 마련됐다. 설명서에는 관리비·회계 운영 방식과 관리규약 등 11가지 항목에 대한 설명과 판례, 유권해석 등이 담겼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위탁받아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공동주택 관리 실무자들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돕고 입주자 주택관리제도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 등 총 11장으로 구성됐다.

각 장에는 독자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도 첨부돼 있다. LH는 앞으로 법률 개정사항과 현장의견에 따라 개정판을 발간할 방침이다.

매뉴얼은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http://myapt.molit.go.kr) 자료실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게시돼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입주민과 동별대표자 등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jej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