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특감반 의혹' 수사 속도…한국당·김태우 조사
'靑특감반 의혹' 수사 속도…한국당·김태우 조사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9.01.0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고발인 조사…오늘 김태우 수사관 3차 소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자유한국당 측에 대한 고발인 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김태우 수사관을 불러 3차 검찰 조사를 진행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8일 오전 10시 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변호사 2명을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한국당은 지난달 20일 이번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앞서 지난달 말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자료를 확보해 분석해왔다.

이날 검찰에 출석하기 전 청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난 원영섭 변호사는 철저한 수사와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원 변호사는 "사실관계가 정리되면 진실로 인정받는 게 수사"라면서 "10건이 넘는 수사 의뢰와 고발 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자료를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한국당 측을 상대로 세부적인 고발내용을 검토한 뒤 오는 9일 이번 의혹을 처음 제기한 김 수사관에 대한 3차 소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이들의 조사가 정리된 뒤 의혹의 중심에 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의 조사 일정을 조율할 계획이다.

한편, 김 수사관은 특감반 근무 당시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 민정수석 등 '윗선' 지시에 따라 민간인 사찰이 포함된 첩보를 생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가 직접 작성한 것이라며 공개한 첩보보고 문서 목록에는 전직 총리 아들이나 은행장 동향 파악 등이 담겨 있었다.

청와대는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지난달 19일 김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한국당도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김 수사관 고발사건은 수원지검, 청와대 관계자들을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은 서울동부지검이 각각 수사 중이다.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