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번해진 ESS 화재…정부 1300여개 '전수 안전점검' 대책발표
빈번해진 ESS 화재…정부 1300여개 '전수 안전점검' 대책발표
  • 백승룡 기자
  • 승인 2018.11.28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자체점검과 더불어 민관합동 '특별점검 TF' 투입
장기적으로 시공단계 안전기준 보완 등 제도개선도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장에서 최근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자 정부가 대응책을 마련했다. ESS는 생산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방출시키는 장치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양재동 L타워에서 열린 ESS 화재 사고대응 업계 및 관계부처 회의에서 'ESS 화재사고 대응 정부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대책은 크게 '즉시시행'과 '제도개선'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산업부는 내달부터 내년1월까지 국내 모든 ESS 사업장 약 1300여개에 대해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기로 했다. 1차적으로 LG화학·삼성SDI·한전 등 3개사가 자체 진단능력을 활용해 정밀진단에 나서고, 2차적으로는 민관합동으로 '특별점검 TF'를 꾸려 제조사의 자체 진단 여력이 없는 사업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점검을 실시하고 운영상황을 실시간으로 원격 모니터링에 나선다. 아울러 긴급차단 등 안전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은 관련 기준 개정 이전에도 업계가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제도를 설계하기로 했다.

이 같이 즉각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대책 외에도 △시공단계 안전기준 보완 △ESS 시스템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 개선이 마련됐다. 앞으로 시공 능력을 충분히 갖춘 시공사가 ESS를 설치하도록 공공기관 발주 사업에 대해 엄격한 사공사자격을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화재 예방 및 확산방지 등을 위해 ESS 설치기준이 강화된다. 또 우리나라가 ESS 최대 수요국임은 감안해 국제표준 제정을 주도하고, 국제표준이 마련되면 국내 기준으로 신속하게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보완대책 시행 과정에서 단기적으로는 업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만, 장기적으로는 ESS 및 신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투자라고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ESS 화재는 지난해 5월 처음 발생한 이래로 총 15건 이어졌다. 특히 이달 들어서는 4건이나 발생해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그러나 ESS 제품은 모두 최근에 도입된 것으로, 아직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ESS 사업장 가운데 삼성SDI가 배터리를 납품한 곳은 700여곳, LG화학이 납품한 곳은 400여곳이다.

sowlei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