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일상에서 체감하는 공공디자인 그린다
대구, 일상에서 체감하는 공공디자인 그린다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11.2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 용역 내년 4월까지 추진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품격 있게’ 마스터플랜 설정

대구시는 일상에서 시민들이 접하는 공간과 시설물을 디자인을 통해 ‘좀 더 안전하고 편리하며 품격 있게’ 개선하기 위한 마스터플랜(master plan)을 정하고, 단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을 수립한다고 20일 밝혔다.

도시화가 확대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획일화된 디자인의 공공시설에 대해서도 좀 더 보기 좋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시는 2016년도에 제정된 국가법률에 따라 시 전체의 디자인 마스터 플랜을 최초로 수립하기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수립 용역’을 지난 4월에 착수해 내년 4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디자인 정책의 실현을 위해 무엇보다도 공공시설 본연의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범죄 예방, 교통안전 등 생활 안전을 확보하고, 길 찾기 쉽고 누구나 이용하기 편한 가로환경 조성, 대구만의 특화된 도시공간 조성 등을 위한 디자인 사업을 중점발굴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공공의 시설물·공간·건축물 및 시각매체, 옥외광고물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대구를 상징하는 색채계획을 재정비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확보하면서 공공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관련제도도 정비한다.

우상정 시 도시재창조국장은 “도시디자인은 지역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그리는 요소이지만 시민들의 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하는 것도 중요한 기능”이라며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내실있는 계획 수립으로 자랑스러운 대구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구/김진욱 기자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