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음식 죄다 검사하며 北송이버섯은 방치
靑, 음식 죄다 검사하며 北송이버섯은 방치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8.11.0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이 대통령 먹을 음식만 안전검사하는 청와대를 지적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6일 청와대 국정감사에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감식자료를 공개하고 "청와대가 지난 9월 이산가족상봉 탈락자 약 4000여명에게 보낸 '북한산 송이버섯' 2톤에 대한 검식 업무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청와대로 들어가는 식재료에 대해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뢰해 잔류농약 검사, 방사능 검사 등을 실시하면서 일반 국민에게 보내는 식재료는 나몰라라 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김 의원이 공개한 식약처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10월까지 총 11번의 식품 감식을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식약처는 청와대에 납품된 도라지, 참나물, 취나물, 시금치 등 잔류농약 검사와 바지락, 낙지, 우럭 등의 방사능 검사를 청와대 의뢰로 시행했다.

하지만 식품감식자료에서 이산가족상봉 탈락자에게 돌아간 '북한산 송이버섯'에 대한 감식검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문제는 지난 6년간 방사능이 검출된 유통식품 중 버섯이 최다였다는 점이다.

김 의원이 식약처 식품감식결과와 함께 공개한 식약처의 유통식품 방사능 검출결과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유통된 식품 중 버섯이 36.2%로 가장 많았다.

김 의원은 "최근 5년여간 국내 반입 농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에서 요오드나 세슘 같은 방사능 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품목이 버섯류"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서 지금까지 6차례의 핵실험이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민들이 먹을 북한산 송이버섯을 방사능 감식하지 않고 그냥 보낸 정부의 행동은 안일하기 그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 이와 관련해 식약처와 청와대가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조치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며 "국가가 개별법 핑계로 헌법상 국가의 책무를 저버린 채 검사를 일체 하지 않았다. 재발 방치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9월 20일 문 대통령이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기념으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송이버섯 2톤을 북한에 있는 가족과 상봉하지 못한 국민들에게 선물로 보냈다.

[신아일보] 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