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부패' 없앤다…'범정부 반부패협의회' 출범
'안전부패' 없앤다…'범정부 반부패협의회' 출범
  • 동지훈 기자
  • 승인 2018.10.3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 감찰로 안전부패 근절…안전감찰팀 운영
고용노동부가 소개한 '안전무시 관행형 안전부패' 사례. (자료=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가 소개한 '안전무시 관행형 안전부패' 사례. (자료=고용노동부)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협의회’가 가동된다.

3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안전부패’ 근절을 위해 중앙부처와 시·도간 협의체인 범정부 안전분야 반부패 협의회가 출범한다.

협의회는 안전 분야에서 국민 생명을 담보로 행해지는 각종 불법행위 등의 안전부패 근절을 목적으로 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위원장을 맡는 협의회에는 행안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등 13개 중앙부처 감사관과 17개 시·도 재난안전실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협의회는 안전 분야 실태조사를 거쳐 불법행위가 만연한 분야에 대해선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합동 감찰 등을 통해 안전부패를 척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부패 감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각 시‧도에 신설된 안전감찰팀은 관내 안전 불법행위를 감시하고 중앙부처와 협력해 합동감찰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국민 안전에 도움이 되는 현장 중심의 안전 분야 반부패 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개정해 협의회 운영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례적인 협의회 개최를 통해 안전반부패 업무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류 본부장은 “안전부패 감시업무가 단편적인 적발과 지적 업무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며 “국민이 성과를 체감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 결과로 만들고 사회적으로 안전부패 척결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홍보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eeh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