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국감 이후 판가름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국감 이후 판가름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8.10.2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시간끌 것 없다"…與 "일단 국감결과 보자"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최근 논란이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여부는 국정감사 이후 판가름 날 전망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등 여야3당 원내대표는 22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 문제를 논의 했지만, 결국 절충점을 찾는데 실패했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맞다"면서도 "일단 국정감사가 진행 중이므로 국감 결과를 보고 필요하면 다시 논의하자고 정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야당이 제기하는 사안을 보면 해당 기관에서 충분히 설명하고 있고, 일부 사례는 거짓으로 드러나 신문사가 사과까지 했다"며 "국감이 끝난 뒤 야당이 주장하는 채용비리에 대해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더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3당은 이날 오전 서울교통공사 등 공공기관의 고용세습·채용특혜 의혹에 공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라는 미명하에 이뤄진 채용비리와 고용세습 실태에 대해 더이상 시간을 끌 이유가 없다"며 "홍 원내대표가 이번주 수요일 까지 심도있는 검토를 마치고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그렇게 말 한적 없다"며 "국감이 며칠 더 남았으니 야당이 충분히 더 문제를 제기할 것이고, 정말 필요하다면 우리도 응할 생각"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야3당이 오늘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했고, 그 필요성에 대해 (홍 원내대표에)충분히 설명했다"며 "이 부분은 여야가 같이 동의해 본회의를 통과해야 하는 문제고, 대한민국 국정을 바로 잡아야 하는 차원에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 증거를 가지고 여당을 더 설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ic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