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기후변화 위기 대응하는 우리의 힘 인류애에 있다"
文대통령 "기후변화 위기 대응하는 우리의 힘 인류애에 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8.10.20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4G 기조연설… "인류애는 차별없이 포용하는 마음"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시내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시내 대니쉬 라디오 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P4G(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현지시간)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 기후변화의 위기에 대응하는 우리의 힘 또한 인류애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덴마크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코펜하겐의 대니쉬 라디호콘서트홀에서 열린 제1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회의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이 말한 뒤 "세계가 대한민국을 도왔듯 대한민국도 인류애를 갖고 세계를 돕기 위해 항상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애는 차별없이 포용하는 마음"이라며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대한민국 정부는 누구보다 더 포용의 힘을 잘 알고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을 전 생애에 걸쳐 책임지고, 경제성장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가는 포용국가, 포용성장이 대한민국이 지향하는 가치"라며 "국가 간에도 포용정신을 중심에 놓자고 제안하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세 가지를 포용정신을 말씀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환경변화 대응을 위해 필요한 세가지로 △국경과 분야를 넘는 포용 △아시아의 포용 △성공사례의 공유와 포용까지 세 가지 포용정신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국경과 분야를 넘는 포용'에 대해서는 "특정국가나 공공부문의 노력만으로 기후변화 같은 지구 전체 의제를 해결하기는 불가능하다"며 "따라서 각 대륙의 다양한 회원국과 시민사회, 산업계가 참여한 P4G 파트너십 프로젝트의 역할이 기대된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실천적 비전에 의해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7월 한국은 P4G 민간 협력 촉진을 위한 플랫폼을 출범시켰다. 관계부처와 기관, 기업, 시민사회가 함께 물, 에너지, 순환경제, 도시, 농업 등 P4G 5대 주요분야의 실현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며 "민관 협력 프로젝트들은 단순히 환경적 성과에만 머무르지 않을 것이다. 일자리 창출, 불평등 해소, 녹색기술의 확산 같은 우리 사회의 포용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아시아의 포용'과 관련해서는 아시아 국가들이 '치산치수'(治山治水·산과 물을 다스린다)를 성공적 국가운영의 첫 번째 덕목으로 삼고 있음을 언급하는 한편 "그러나 현재 많은 아시아 국가들은 제조업 중심으로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며 환경생태 보호에 본격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의 인구는 27억을 넘어 세계인구의 3분의 1 이상이 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아시아의 적극적인 참여와 국제협력이 이뤄져야만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 발전의 꿈이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선진국이나 국제기구들의 포용적인 도움이 절실하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북한과 같이 제조업 중심의 성장을 거치지 않은 나라들은 처음부터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동시에 도모하는 성장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성공사례의 공유와 포용'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은 개발도상국에서 중견국가로 성장하는 동안 환경정책에서도 성공을 거둔 경험을 갖고 있다"며 "전후 폐허가 된 땅을 울창한 숲으로 가꾼 녹화사업부터 지난 10년간 녹색성장정책을 통해 성장을 유지하면서도 온실가스 배출강도를 줄이는 성과까지 다양한 성공을 거뒀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도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면서 "동북아 에너지 슈퍼 그리드 구상도 관련국과 협의하고 있다. 이 경험들을 기꺼이 다른 나라들과 공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더 많은 국가의 사례가 세계인을 위해 공유되고 포용된다면 인류는 더욱 위대하게 전진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 마지막에는 덴마크의 동화작가 안데르센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인류가 사랑하는 안데르센의 동화는 이런 문장으로 끝난다. '그래서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며 "우리는 그런 결말을 원한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도,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도, 대한민국은 P4G의 정신과 실천을 지지하며 항상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