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최첨단 친환경 ‘LNG벙커링선’ 인도
현대미포조선, 최첨단 친환경 ‘LNG벙커링선’ 인도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8.10.16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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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로스호…밸러스트 프리·CNG압축시스템 등 세계 첫 적용
현대미포조선이 최근 독일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사에 인도한 7500입방미터(cbm)급 LNG벙커링선 모습. (사진=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이 최근 독일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사에 인도한 7500입방미터(cbm)급 LNG벙커링선 모습. (사진=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이 최근 LNG(액화천연가스)벙커링선을 성공리에 인도함으로써 선종 다각화를 통한 불황극복에 나서고 있다. 

현대미포조선은 2016년 독일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사로부터 수주한 7500입방미터(cbm)급 LNG 벙커링선을 16일 성공리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LNG벙커링선은 해상에서 LNG를 충전해 주는 선박이다. 최근 환경규제 등으로 LNG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 크게 늘면서 덩달아 수요가 늘고 있다.

지난달 20일 명명식에서 ‘카이로스’호로 이름 붙여진 이 선박은 길이 117m, 너비 20m, 높이 10.3m의 규모로 –163℃ 초저온 상태의 LNG를 저장했다가 필요한 선박에 충전해 주기 위한 각종 안전 및 첨단장비들을 장착하고 있다.

또한 선박용 경유(MGO)와 LNG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이 장착돼 질산화물(NOx)이나 황산화물(SOx) 등 선박 유해가스 배출을 대폭 줄이고도 운항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제작됐다.

특히 이 선박에는 해양 생태계 교란의 주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선박 평형수의 배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면서 안전운항이 가능한 ‘밸러스트 프리(Ballast Free)’라는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현대미포조선이 개발한 이 기술은 통상 선박의 뒷부분에 설치하는 거주구(조종실 또는 선원들의 거주 구역)를 앞으로 이동시켜 제작한 것이 특징이다.

이 경우 선수와 선미의 흘수(吃水, 선체가 물속에 잠기는 깊이)차이를 최소화하는 대신, 배의 밑바닥 기울기인 선저경사를 활용해 평형수의 주입과 배출 없이도 복원성 확보가 가능하다. 따라서 별도의 평형수처리장치 없이도 환경규제를 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LNG화물창에서 하루 평균 6톤가량 자연 기화돼 버려지는 가스를 전량 포집해 별도의 재액화시스템을 장착하지 않고도 추진연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CNG압축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원활한 LNG 충전 서비스가 가능함은 물론 에너지 손실도 크게 낮출 수 있다.

이밖에도 위성으로 위치를 자동 제어할 수 있는 ‘다이나믹 포지셔닝 시스템’과 함께 선미에는 360°회전이 가능한 2기의 프로펠러, 선수에는 2기의 추진기를 설치함으로써 우수한 조종 성능을 확보할 수 있어 LNG연료 공급 대상 선박 및 좁은 항만 접근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구현 할 수 있다.

또 북해 및 발틱해를 운항하는 특성에 맞춰 수면의 얼음 충돌에 대비한 설계와 운항조건을 규정한 국제 규격인 Ice Class 1A 등급에 따라 내빙 설계와 강화된 선체구조를 적용해 빙해역에서도 안전 운항이 가능하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그동안 LPG, LEG운반선 건조시장에서 확보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중소형 LNG운반선 건조시장에도 본격 진출하게 됐다”며 “이번 LNG벙커링선의 성공적인 인도를 통해 중소형 가스운반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young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