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민 정신건강증진 발판 마련했다
인천시, 시민 정신건강증진 발판 마련했다
  • 고윤정·박주용 기자
  • 승인 2018.09.1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인력 53명 충원… 전문성 강화

인천시가 시민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53명의 전문인력을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인력 확충은 20년 만에 전면 개정.시행된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정신질환자의 체계적 관리와 센터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이뤄졌다.

시는 전국 정신건강복지센터 충원인력 500명 중 약 10%(53명)를 확보하면서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력을 확보했다.

이는 각 군구의 인력 요구도를 파악하여 보건복지부에 인력을 적극 신청한 결과로, 센터 1개소당 종사자 수가 6~8명에서 10~14명으로 크게 늘어난 셈이다.

현재 시의 정신건강전문인력 1명당 정신질환자 관리비율은 1:42로 복지부에서 제시한 적정비율(1:25)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정신건강전문인력 증원은 중요한 의미와 역할을 갖는다.

이를 통해 사례관리비율을 낮추고 양질의 서비스 제공은 물론, 전문적 정신건강관리에 대한 높은 수요가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각 군.구에 10개소가 있으며 전문인력(정신건강전문요원,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이 지역사회 정신질환자 등록·사례관리, 재활 프로그램 운영, 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치료연계,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인구현황 및 거주형태,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지역맞춤형 정신건강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이은영 건강증진과장은 “센터의 전문성 강화로 체계적이고 질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지역주민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박주용 기자

yjg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