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직불금‘전·현 정부 책임론’공방
쌀직불금‘전·현 정부 책임론’공방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11.2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조 특위 기관보고 시작으로 본격 활동 돌입
한나라 “참여정부 시절 방치해서 문제 생겨난 것” 민주 “현정부가 문제 알고도 가짜 농민 배만 불려” 국회 쌀직불금 국정조사 특위가 25일 행정안전부와 농림수산식품부, 한국농촌공사 기관보고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특위 활동에 돌입했다.

국조특위는 이날부터 기관보고, 문서검증 및 현장조사와 청문회로 이어지는 본격적인 국정조사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여야는 첫 기관보고에서 행정기관의 쌀직불금 부당 수령 의혹자 명단 제출이 늦어진 이유를 집중 추궁했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쌀직불금 불법 수령 파동의 책임을 참여정부로 돌리는데 주력한 반면 , 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쌀소득 보전법 개정안을 조속히 마련하지 않은 점을 부각시키는 등 온도차를 보였다.

한나라당 정해걸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대책 마련이 어렵다고 해서 제쳐 놓고 방치해서 이 문제가 생겨난 것”이라며 “당시 청와대가 직불금이 부당하게 흘러간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었음에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한 탓”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당시 농림부가 인수위에 직불금 문제를 보고할 때도 딱 4줄로 줄여 보고했다”며 “제대로 보고만 했다면 이명박 정부가 초기에 이 문제를 바로 잡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강석호 의원은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07년 10월까지 직불금이 지급됐다”며 “참여정부 때도 대통령에게 문제를 축소 보고하고 인수위에도 부실 보고하는 등 과거 농림부의 행적에 의문이 많다”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 김종률 의원은 “쌀소득 보전법 개정안 등 제도 개선 방안을 작년에 마무리 했다고 하는데 왜 쌀 소득 보전법 개정안을 만들지 못하고 허송세월했냐”며 “정부가 쌀직불금 문제를 알고도 방치해 가짜 농민의 배만 불려줬다고”고 이명박 정부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인수위에서도 이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않아 문제를 키웠다”며 “개선안과 법률 개정안까지 마련해 놓고도 방치한 책임을 짚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최규식 의원은 “우여곡절 끝에 쌀직불금 국정조사 기관보고를 받게 됐지만 그 동안 자료제출 회피와 비협조, 막무가내식 거부로 국조특위를 반신불수에 빠뜨린 정부가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본다”며 “직불금 부당 수령을 없애겠다는 의지가 없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국조특위는 이날 민주당 최규성 의원 등 4인이 서명 발의한 ‘쌀직불금 명단제출 협력 거부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해임 촉구결의안과 고발의 건’을 각각 안건으로 상정하고 다음 회의에서 심사하기로 했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은 24일 민주당 백원우 의원측을 통해 국회가 여야 합의를 거쳐 참여정부 시절 쌀직불금 관련 자료 공개를 요구할 경우 응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