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국 충북도지사 후보, '도청 이전 특별법제정' 공약 발표
박경국 충북도지사 후보, '도청 이전 특별법제정' 공약 발표
  • 이훈균 기자
  • 승인 2018.06.0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박경국 선거캠프)
(사진=박경국 선거캠프)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도지사 후보는 4일 오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청 이전에 대한 국비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특례법 또는 특별법을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도청 신축 사업에는 국‧도비는 물론, 도시주택보증공사(HUG) 등 공적기금과 민간자본 투자도 병행할 계획”이라며 “저의 충북도청 이전 공약을 중앙당도 확실히 보증했다”고 발언했다.

회견장에 동석한 함진규 한국당 정책위 의장도 지난달 도청 이전 공약이 발표되기 전에 자신과 박 후보가 이 건을 놓고 상의한 사실을 소개하면서 당 차원의 강력한 지원 의지를 확인했다.

함 의장은 “충북도청 이전 필요성에 100% 공감하며, 관련 국비를 최대한 확보하도록 당은 물론 국회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하면서 “박경국 후보가 도지사에 당선되면 여야 국회의원들의 충북도청 방문을 추진해 충북도청 이전에 힘을 모으도록 하겠다”고 구체적 지원 계획을 소개했다.

이어 “충북도청 이전에 국비가 충분히 지원되도록 도청이전법의 목적 조항을 개정하거나 특례법 등을 제정하는 방안도 중앙당 차원에서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는 “현 도청 부지를 상당공원까지 넓히고, 81년 된 본관 건물 등은 도 역사기념관과 미술관으로 활용하겠다”며 “공원 부지에는 공연장, 만남의 광장, 포토존 등을 갖춰 24시간 사람과 문화가 넘치는 충북의 랜드마크로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박 후보는 “가장 바람직한 방식은 공론화위원회가 충북의 100년 미래를 고려한 종합적이고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도민 동의에 의한 합리적인 도청 이전 추진을 거듭 강조했다.

박 후보는 “새로 이전하는 청사에는 센서기술, 증강현실, 사물인터넷(l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미래 핵심기술이 총망라된다”면서 “이렇게 되면 충북도청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마트 지방정부로 위용을 갖출 것”이라고 공약에 대한 자신감을 언급했다.

한편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박 후보의 공약인 △꽃대궐 프로젝트 △제2국립중앙의료원 오송 건립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미래 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충북과학기술원(CIST) 충주 설립 △한반도평화고속도로 건립 등을 중앙당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충청내륙고속화도로의 조속한 건설 등 지역의 SOC 사업도 중앙당이 적극적으로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신아일보] 충북도/이훈균 기자 okokok90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