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고용위기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 확대
군산시, 고용위기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 확대
  • 이윤근 기자
  • 승인 2018.05.3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노동부지청, 약정 체결… 국비 23억4000만원 지원받아
지난 30일 군산시는 고용노동부 군산지청과‘고용위기지역 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약정을 체결했다.  (사진=군산시)
지난 30일 군산시는 고용노동부 군산지청과‘고용위기지역 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약정을 체결했다. (사진=군산시)

전북 군산시가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라 퇴직자 및 구직자 지원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고용노동부 군산지청과 함께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앞서 지난 30일 시는 고용노동부 군산지청 지청장 이한수와‘고용위기지역 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약정을 체결하고, 국비 23억4000만원을 지원받아 퇴직자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는 현대군산조선소 와 지엠군산공장 폐쇄로 인해 실직자가 급증함에 따라 군산시가 지난 4월 5일부터 고용위기 전담팀을 구성·운영해 온 것을 5월 25일 고용노동부로부터 ‘군산 고용위기지역 종합지원센터’ 사업 승인이 됨에 따라 확대운영하게 된 것이다.

시는 이날 ‘고용위기 종합지원센터’사업운영을 수행할 비영리법인 (사)캠틱종합기술원 대표 양균의 하고도 협약을 체결하고 빈틈없는 사업추진을 다짐했다.

박이석 일자리담당관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고용노동부의 지원대책으로 마련된 고용위기 종합지원센터는 고용노동부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지원사업은 일원화된 상담창구로 퇴직자와 가족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를 바란다”며 “각종 지원사업이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각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오는 6월 1일 개소 예정인 ‘고용위기 종합지원센터’는 군산시와 고용노동부 군산지청이 참여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발표로 인한 고용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퇴직자와 그 가족들의 생계안정부터 재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아울러 실업급여 및 직업훈련 신청 등 고용관련 서비스를 받기 위해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하는 퇴직자들의 동선을 고려해 군산고용복지플러스센터 2층에 자리를 잡아 통합・운영할 계획이며, 전담직원 30여명이 배치돼 고용, 창업, 복지, 서민금융, 직업훈련, 심리치료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이번 주요 지원사업 내용으로는 심리안정을 위한 사업으로, 마음안정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과 위기가정을 위한 회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퇴직의 심리적 충격을 극복하고 재취업을 원하는 구직자에게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며. 면접지원 면접의상 대여 체험형 창업지원 등은 구직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재취업을 위한 직업훈련도 추진할 예정으로, 3개월 미만의 단기 직업훈련교육은 기업체 구인수요를 파악해 취업유망직종에 대한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퇴직자 배우자를 위해 직업상담사, 보육교사 재교육 등 여성특화 프로그램도 개설할 예정이다.

3개월 이상의 장기교육에서는 건설·중장비, 전기 자격증 등 전문기술 교육훈련과정 개설을 추진하고, 구인 수요를 고려한 위그선 등 신산업 분야 특화 직업훈련도 개설한다.

이외에도 창업기본교육과 창업컨설팅을 지원하는 창업 지원사업, 고용유지를 위한 중소기업 맞춤형 기술개발・경영노무 컨설팅 지원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군산/이윤근 기자 iyg353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