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서민 지원 하랬더니 자기배만 불려”
“한나라, 서민 지원 하랬더니 자기배만 불려”
  • 전성남기자
  • 승인 2008.11.0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민주대표 “수도권 규제완화, 헌법 배치 국토·국민분열 정책”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4일 한나라당 예결위 위원들의 지역구 사업을 위한 1조원 가량의 예산증액 요청에 대해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

위기극복을 위해 서민과 중산층, 사회적 약자, 중소기업을 지원하라고 했더니 자기들 배만 불리는 예산을 짜려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정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연설에서 “적자 국채까지 발행하는 마당에 자신들의 지역구 사업에 국민 혈세를 탕진하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민주당이 요구한 수정예산은 그런 것이 아니다”라고 지적한 뒤, 경제위기 극복방안으로 △ 부자감세 포기 △ 부가세 30% 인하 △ 중소기업, 서민과 중산층,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집중 등을 제시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일이다.

한나라당은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며 “민주당이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정 대표는 현 경제위기와 관련, “금융위기가 진정된다 하더라도 이제 그 여파는 기업들의 실물경제, 그리고 여러분의 살림살이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것”이라며 “이미 고통은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가 자화자찬할 때가 아니다.

건실한 기업을 살리는 자금 지원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대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엄중한 조치와 주식 및 주택시장의 안정화를 주문했다.

그는 이어 “외환시장이 큰 폭으로 요동치던 지난주 갑자기 국토균형발전 후퇴,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같은 반서민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다.

서민들은 먹고 살기도 빠듯한데 사교육 광풍을 부추기는 국제중 설립을 고집하고 있다”며 “국민통합은커녕 부유층과 대기업에 특혜를 주고, 서민과 지방에 고통을 떠넘기는 국민분열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를 질타했다.

그는 “아무리 위기라지만 옥석은 가려야 한다”며 “다급한 위기국면을 틈타서 소수 특권층, 부동산 투기세력의 민원을 해결하겠다는 것은 정부가 할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