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더욱 빠른 신고접수·출동 가능"
"앞으로 더욱 빠른 신고접수·출동 가능"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8.05.20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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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이관 169초→110초, 공동대응 466초→250초 단축
(사진=행안부)
(사진=행안부)

기관간 신고출동정보를 확대 공유하면서 앞으로 더욱 빠른 신고접수와 출동이 가능하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긴급신고 통합서비스' 사업이 올해 3월 마무리됨에 따라 더욱 빠른 신고 접수와 출동이 가능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긴급신고전화 통합사업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시 신고과정에서 반복설명 등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지적에 따라 행안부 주관으로 4개의 유관기관(경찰, 소방, 해경, 국민권익위원회)과 함께 2016년 10월부터 시작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6년 사업 중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기관 간 정보전달 방식, 신고접수 및 공동대응 처리절차 간소화 등 단계와 시간을 축소하는 데 집중했다.

신고정보가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통합시스템을 통해 공유되고 각 기관으로의 신고이관은 169초에서 110초로 35%, 공동대응은 기존 466초에서 250초로 46% 단축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출동시간을 줄이기 위해 경찰 순찰차 태블릿에 신고내용, 위치, 녹취록 등 공동대응 정보를 공유해 현장 대응력을 더욱 강화했다.

행안부는 더욱 빠르고 정확한 신고접수를 위해 신고접수자에게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지능형 신고접수 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신고접수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석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긴급신고전화 접수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토록 개선했다"며 "대응기관 간 숙달훈련을 통해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