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갈등’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갈등’
  • 김종학기자
  • 승인 2008.11.0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실 왜곡·즉시 철회” 정대협-광복회 ‘대립각’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을 놓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광복회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대협은 3일 오후 협회내 교육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복회는 내년 3월 서대문구 독립공원 내에 설립될 예정인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관' 건립 저지 활동을 중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대협은 "광복회는 서울시가 독립공원내에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축을 허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순국선열에 대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 진실을 왜곡하려 하고 있다"며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이 서대문 독립공원 안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박물관 건립을 반대하는 것은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뜻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대협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의 역사가 자랑할 만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부끄럽게 여겨 사실을 은폐할 일도 아니다"라며 "전쟁 중에 자행되는 여성에 대한 인권유린의 재발을 막고, 후세에게 여성인권의 소중함과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기 위해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은 반드시 건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광복회, 순국선열유족회 등 32개 독립운동 단체는 이 날 오전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대협은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서울시가 독립공원 내에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축을 허가한 것은 몰역사적인 행위로 순국선열에 대한 명예훼손"이라며 "일제에 의해 수난만 당한 민족이라는 왜곡된 역사인식을 심어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정대협의 일본군 '위안부' 박물관 건립 추진은 독립유공자와 순국선열에 대한 존경심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쟁의 비윤리성과 인권 유린 역사를 전세계인에 알리기 위해 정대협이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은 지난달 16일 서울시가 사업을 인가해 내년 3월 착공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