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발전硏, '도심철도 지하건설' 지역낙후 극복
부산발전硏, '도심철도 지하건설' 지역낙후 극복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8.05.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도심을 통과하는 철도를 지하로 건설해 도심 단절과 지역 낙후를 극복하고 도시성장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부산발전연구원은 1일 BDI 정책포커스 ‘부산 도심재생, 철도 지하화로 풀어야’ 한다는 보고서를 통해 부산 도심 대개조 방안으로 ‘철도지하화’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부산 도심 철도망은 100년에 걸쳐 도심부를 가로질러 4분면으로 단절해 도심 공간을 왜곡하고 발전을 저해함으로써 시민에게 불편과 피해를 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국가 국토발전 전략의 변화로 고속철도와 부산신항이 건설됨에 따라 부산 도심 철도구간 통과 열차가 감소해 철도운송의 대동맥 역할도 크게 줄었다.

이상국 연구위원은 “철도지하화가 도심 공간을 대개조하는 초석과 도심성장의 초강력 기반이 될 수 있다”며 “국가가 100년 넘게 점유·활용한 도심 철도공간을 무상으로 돌려받기 위한 지역사회 에너지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철도지하화 대상구간은 가야선 차량기지 초입부∼경부선·우암선 합류점, 항만삼거리간 4.3㎞로 제시됐다.

이 구간 면적은 동해선 철거면적(9103㎡)을 포함해 11만1856㎡로 지상 철로변의 도시재생 구역의 편입여부에 따라 사업구역은 30~50만㎡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사업비는 지상공간의 복합개발 비용을 빼고 6000억원으로 추정됐다.

또 부산시민공원~철도구간~북항재개발지를 연결해 시민에게 도심 녹색공간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 황령산~우암동산~북항2단계 친수공간으로 연결해 도심녹색고리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도 제시됐다.

경의선 지하화의 전액 국비사업 사례를 감안하면 부산 도심 철도지하화는 국가적 목적 활용의 기능 상실로 봐 국비사업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신아일보] 부산/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