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韓 경제성장률 3.0% 전망
IMF, 올해 韓 경제성장률 3.0% 전망
  • 우승민 기자
  • 승인 2018.04.18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3.0%로 전망했다. 

IMF는 17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와 내년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0%와 2.9%로 제시했다. 

이는 지난 2월 IMF의 한국 정부와 연례협의보고서에 담은 전망치를 그대로 유지한 것이다. 

IMF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한국은행이 제시한 올해와 내년 경제 전망치와 동일하다.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각각 3.9%로 유지했다. 보고서는 글로벌 경제의 하방리스크로 금융변동성 확대와 무역갈등 고조에 따른 보호무역주의 정책 확대, 동아시아 및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을 꼽았다.

또, 투자와 무역 증가에 따른 선진국·신흥국 전반의 경개 개선 모멘텀 확산과 미국 확장재정에 대한 기대로 세계경제 성장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과 유로존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9%와 2.4%로 지난 1월 대비 각각 0.2%포인트씩 상향 조정했다. 

미국은 내년도 2.5%로 0.2%포인트 올렸지만, 유로존은 2.0%로 유지했다. 중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올해 6.6%, 내년 6.4%로 변동이 없었다. 

IMF는 “현재의 경기 모멘텀을 활용해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중기적으로 포용적 경제성장 달성을 위한 정책과 구조개혁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선진국은 잠재성장률 제고을 위한 구조개혁이 필요하고, 신흥개도국은 금융복원력 제고와 소득분배 향상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