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산업, 위상 높여야 '양질 일자리 창출' 가능
도로산업, 위상 높여야 '양질 일자리 창출' 가능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8.04.16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조직 창설·법 제정 등 종합적 제도정비 필요
R&D 투자 통한 신기술 접목·이미지 개선도 중요
울산시 울주군 경부고속도로 활천나들목 전경.(사진=한국도로공사)
울산시 울주군 경부고속도로 활천나들목 전경.(사진=한국도로공사)

도로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도로분야를 총괄하는 전담조직과 법을 만드는 등 제도정비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신기술을 적극 접목하고 신산업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는 지적이다.

16일 국토연구원 고용석 도로정책연구센터장과 김민영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연구원은 '도로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과제' 보고서를 통해 도로부문 일자리에 대한 법제화 및 전담조직 창설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도로산업 육성을 통한 도로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도로산업의 정의와 통계, 기본계획 등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를 통합할 수 있는 '도로산업기본법(가칭)'의 제정과 전담조직 창설 등 종합적 제도정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신기술을 도로부문에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에 대한 지속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성공을 위한 안전기술과 도로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wearable) 디바이스 개발 등 신기술을 도로와 접목하는 연구개발에 지속 투자함으로써 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기존 도로분야에 대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창조적이면서 합리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대국민 홍보도 필요한 부분임을 지적했다.

단순 건설업의 이미지가 아니라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복합을 통한 '신산업' △창조적 직무능력이 필요한 '신직업' △합리적 노동환경이라는 점을 홍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용석 센터장은 "타 산업과의 적극적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산업분야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도로분야 외연확대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며 "도로산업이 국가 경제와 국민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적극 홍보해 도로분야의 지속적 성장과 좋은 일자리 창출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간별 도로건설 투자효과.(자료=국토연구원·김종학)
기간별 도로건설 투자효과.(자료=국토연구원·김종학)

한편, 보고서는 그동안 도로산업에서 일자리 창출 효과가 매우 높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1984년부터 2014년까지 30여년간 도로투자 204조6000억원으로 인한 고용유발 효과는 525만명으로 나타났다. 생산유발 효과와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각각 418조8000억원과 165조9000억원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도로건설을 비롯한 건설업의 높은 고용·취업·생산유발계수 고려시 SOC(사회기반시설) 투자는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에 있어 제조업 대비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도로부문의 활성화와 일자리 확대를 위해서는 산업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선행돼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통계생산 및 정책발굴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도로산업을 단순히 도로건설 관련 산업만으로 한정할 것인지, 아니면 도로를 매개체로 다양한 산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운송업 등을 포함할 것인지에 따라 도로산업의 정의 및 규모, 관련 정책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