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근절 앞장선다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근절 앞장선다
  • 이준철 기자
  • 승인 2018.03.0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본격 운영… 아동학대 상담·교육·치료 지원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사진=노원구)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사진=노원구)

서울 노원구는 아동보호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설치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노원아동복지관 3층에 130㎡ 규모로 조성됐다. 검사실, 치료실, 상담실, 회의실 등을 갖추고 사례관리사, 임상심리사 등 민간 전문가 5명과 공무원 등 총 10명이 상주해 근무한다.

아동보호전문기관은 18세 미만의 학대피해 아동 및 가족, 학대 행위자를 대상으로 상담, 교육, 의료‧심리치료 등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사례조치 및 사후관리, 학대 예방 교육 및 홍보까지 수행하며 신속하고 전문적인 아동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경찰서, 교육지원청, 병원 등 아동학대 관련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으로 아동학대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은 24시간 아동학대 신고 접수 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지난해 12월 문은 연 노원아동복지관은 지상 4층 연면적 912㎡ 규모로 모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복지종합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1층에는 아동도서관과 북카페가 운영되고 2층에는 자치활동실, 작업장학교, 놀이‧문화 공간이 들어섰다. 3층에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을 비롯해 노원구 드림스타트가 운영되고 4층에는 노원교육복지센터가 들어서 지역 내 아동 인권과 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표상 체육청소년과장은 “아동학대는 더 이상 개인, 가정의 문제가 아닌 만큼 아동 보호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을 개소하게 됐다”며 “앞으로 아동학대 근절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해 촘촘한 아동보호통합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