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소환 D-7… 검찰, 경호처와 실무 협의 돌입
이명박 소환 D-7… 검찰, 경호처와 실무 협의 돌입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3.07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석통보일인 청사 경호 등 논의… "조사장소는 미정"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를 일주일 앞둔 검찰이 본격적인 실무 협의에 돌입했다.

7일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경호처와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 당일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 주·부출입구 방호 문제를 비롯해 청사 안팎 통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

양측은 이 전 대통령 동선상 시설물 안전 등 경호와 관련한 문제 전반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이번 소환조사 준비에서 1년 전 박 전 대통령 소환조사 전례를 검토해 참고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는 과거 전두환·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 등 전직 대통령과는 달리 서울중앙지검에서 진행됐던 바 있다.

다만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장소 등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다고 알렸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에 14일 오전 9시 30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소환에는 응하지만, 날짜를 검찰과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추후 소환날짜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상대로 다스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 특수활동비 뇌물수수 의혹, 각종 민간 불법자금 수수 의혹 등에 대해 추궁할 방침이다.

또 국가정보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대선 개입 및 각종 정치공작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검찰 관계자는 "국정원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언제 조사하게 될지는 검토해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