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관세 부과 반대’ 게리 콘 위원장 사임
‘철강 관세 부과 반대’ 게리 콘 위원장 사임
  • 김성화 기자
  • 승인 2018.03.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한 반대에도 관세 부과 강행이 원인
미국 피해업체 대통령 면담도 무산될 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게리 콘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게리 콘 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산업 관세 부과 조치에 강경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던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게리 콘 위원장이 결국 사임하기로 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콘 위원장은 앞으로 수주 이내에 위원장 자리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콘 위원장의 결정에 대해 철강산업이 모든 이유는 아니지만 결정적 계기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콘 위원장은 지난달 28일 철강산업 관세 부과 조치를 관철시킨다면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표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아랑곳 하지 않고 지난 2일 미국 철강업계 최고경영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해 해당 조치를 발효할 예정이다.

콘 위원장은 이날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업계 대표들과 트럼프 대통령의 면담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로이터 통신은 면담 시 자동차나 석유산업, 맥주 및 음료 제조사 대표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관세 부과 조치를 철회시키지는 못해도 조정하려는 시도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콘 위원장은 자유무역을 옹호하며 트럼프 행정부의 국수주의적 정책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던 것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올해는 미국 대통령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될 것으로 여겨져 콘 위원장의 빈자리가 클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콘 위원장의 사임에 대해 별다른 의견을 내비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뉴욕타임스에 보낸 성명에서 “게리는 수석 경제 자문으로 미국의 경제 부흥과 역사적인 감세와 개혁 실행 등 우리의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훌륭한 일을 했다. 그는 재능있는 인재로 국민에 대한 그의 헌신적인 봉사에 감사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