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LNG선 명명식 개최
가스公, LNG선 명명식 개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18.03.06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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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국산화 화물창(KC-1) 탑재
한국가스공사는 미국 셰일가스를 들여올 국적 LNG 27호선 ‘SK 스피카’호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사진=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미국 셰일가스를 들여올 국적 LNG 27호선 ‘SK 스피카’호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사진=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6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에서 미국 셰일가스를 들여올 17만4000㎥급 국적 LNG 27호선 ‘SK 스피카’호에 대한 명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국적 27호선 SK 스피카호는 지난 2014년 가스공사가 20년간(2017~2037년) 미국 사빈패스로부터 연간 280만t의 LNG를 도입하기 위해 발주한 여섯 척(국적 22~27호) 중 마지막 한 척으로,삼성중공업에서 지난 2014년 건조를 시작해 오는 9일 SK해운에 인도된다.

이후 4월23일 미국 셰일가스를 선적하고 파나마운하와 태평양을 거쳐 오는 5월21일 가스공사 LNG 생산기지에 하역할 예정이다.

특히, SK 스피카호는 최초 국산화에 성공한 LNG 화물창 ‘KC-1’이 탑재된 선박으로, 가스공사가 보유한 육상용 멤브레인 시스템을 기반으로 조선 3사(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와 2004년부터 10년간 공동 연구를 거쳐 한국형 화물창을 개발했다.

또한 LNG 화물창은 국내 원천기술 부재로 프랑스(GTT) 기술에 전적으로 의존해 왔으나, 이번에 우리나라가 프랑스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LNG 화물창 기술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등 LNG 국적선 사업의 쾌거를 이뤄낸 것으로 평가된다.

정승일 사장은 “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수급 안정성 확보와 국내 조선·해운산업 발전을 함께 도모하고자 LNG 국적선 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KC-1과 같은 기술 분야 연구 개발을 지속 확대해 국내·외 LNG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