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MB 친형 이상득 압수수색… 국정원 특활비 의혹
檢, MB 친형 이상득 압수수색… 국정원 특활비 의혹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8.01.2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수물 분석 후 피의자 소환 예정
이상득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상득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명박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로 흘러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2일 오전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자금 수수와 관련해 이상득 전 의원 여의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각종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 측근 인사를 대상으로 펼쳐졌던 검찰의 수사가 이제는 친족·가족으로까지 뻗어가는 모양새다.

검찰은 이명박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흐름을 쫓는 과정에서 이 전 의원쪽으로 수상한 자금이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정부 당시 최고 실세이자 '상왕'으로까지 불릴 정도의 권력의 정점이었던 이 전 의원은 저축은행 비리로 수사받아 이후 수감 생활을 한 데 이어 포스코 뇌물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는 등 각종 의혹으로 수사를 받았다. 

이 전 의원은 포스코 현안을 해결해 주는 대가로 측근에게 일감을 제공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징역 1년3개월을 선고받은 바 있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분석을 마무리한 뒤 이 전 의원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특수활동비 유용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청와대 인사들에게 특수활동비를 건넨 정황을 포착했고 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등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불법 수수한 혐의를 잡고 구속했다.

김 전 기획관은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인 지난 2008년 4~5월과 2010년 7~8월 각각 2억원씩 특수활동비 총 4억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았으며 김 전 비서관은 원 전 원장 시절 특수활동비 약 5000만원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 전 의원에게도 국정원 자금이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전격 압수수색에 나섰으며 이명박정부 청와대 핵심 인사들이 국정원 자금을 불법으로 수수한 의혹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