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 '68곳 확정'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 '68곳 확정'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12.14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수원·시흥시 등 8곳으로 가장 많아
지진피해 '포항 흥해' 특별재생지 별도지정
1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가운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가운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대표정책인 도시재생 뉴딜의 시범사업지가 최종 확정됐다. 경기도가 수원시와 시흥시 등 8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난달 지진 피해를 입었던 포항시 흥해읍은 이번 시범사업지와 별개로 특별재생지역에 선정됐다.

정부는 14일 서울시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 68곳을 의결했다.

시·도별로는 경기도에서 수원시와 시흥시, 남양주시 등 가장 많은 8곳이 선정됐고 그 다음으로 전북·경북·경남에서 6곳씩 뽑혔다. 제주도와 세종시에서는 각각 2곳과 1곳이 선정됐다.

사업지는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44곳을 자체 선정했고, 국토부가 지자체 신청을 받아 15곳을 직접 뽑았다. 또,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 제안 방식으로 10곳이 선정됐다.

사업 유형별로는 면적이 가장 규모가 큰 경제기반형 사업지에 경남 통영 1곳이 선정됐다. 통영은 내년부터 폐조선소 부지를 문화·관광·해양산업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부산 영도구와 인천 동구 등 17곳은 우리동네살리기형에 해당하고, 대구 북구와 대전 동구 등 16곳은 주거지지원형에 해당한다.

또, 충북 청주 등 16곳은 일반근린형이며, 전남 순천시와 경남 김해시 등 19곳은 중심시가지형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이번 선정 결과와 별개로 최근 지진 피해를 입은 포항시 흥해읍을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하고 도시재생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연평균 재정 2조원과 기금 4조9000억원을 투입하고, 공기업 등의 투자도 최대 3조원 수준까지 유도할 계획이다.

사업비 중 국비 투입 비율은 광역시는 50%, 기타 지역은 60%다.

사업 유형별 국비 지원 규모는 △우리동네살리기형 3년간 50억원 △주거지지원형·일반근린형은 4년간 100억원 △중심시가지형 5년간 150억원 △경제기반형 6년간 250억원이다.

정부는 내년 초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통해 사업의 비전과 정책과제, 중장기 계획 등을 보다 구체화시켜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