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개입’ “역사왜곡, 철회하라”
‘역사교과서 개입’ “역사왜곡, 철회하라”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1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국방부 월권행위 당장 철회할 것” 촉구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18일 국방부가 전두환 정권을 미화하는 등 역사교과서 내용을 대폭 바꿀 것을 요구한 것과 관련,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려는 월권행위라며 당장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방부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고 사실마저 왜곡하려는 황당한 요구를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안규백 의원이 공개한 문서 ‘고교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개선 요구’에 따르면, 국방부는 해당 교과서 출판사에 ‘전두환 정권이 강압정치를 했다’는 내용을 삭제할 것과 ‘헌법 위에 존재하는 대통령’이라고 소개된 박정희 전 대통령을 ‘근대화에 기여한 박정희 대통령’으로 바꿔줄 것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묵과할 수 없는 심각한 역사부정”이라며 “국방부가 해서는 안 될 일을 계속 하고 있다.

국방부는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4.3항쟁에 대해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부수반으로써 공식사과를 한 바 있다.

관계기관과 4.3 관련 단체들이 오랜 기간 숙의한 끝에 국회의 협의까지 거쳐 이뤄진 정부의 공식적 사과였다”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정부의 행위를 부인한다면 이는 국가의 연속성과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국방부가 역사교과서에 대한 월권적 개입에 나섰다”며 “민중들의 봉기인 제주 4.3항쟁은 좌익반란 사건으로 둔갑했고, 전두환 독재는 친북좌파를 차단한 인물로 미화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모든 것이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며 “좌편향이라는 이데올로기 공세 속에는 87년 이후 빼앗긴 20년의 시간을 되돌리고, 세력의 확장을 노리는 불순한 의도가 담겨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