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추경안 합의처리 막판 진통
여야, 추경안 합의처리 막판 진통
  • 양귀호기자
  • 승인 2008.09.1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민주-선진·창조, 이번주 처리 노력 합의
민생지원 대상사업 선정·투입 규모 등 핵심 쟁점 한나라당, 민주당, 선진과 창조의 모임 3당은 17일 원내대표회담을 갖고 추가경정예산안을 금주 내에 처리키로 합의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민주당 원혜영, 선진창조모임 권선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금주내 합의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추가 삭감은 하지 않는다 ▲기존 삭감액 5977억원 범위내에서 고유가 민생대책예산 범위와 대상을 이날 오후 2시 재논의에 들어 갔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회담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오후 2시 재개되는 협의에서 세번째 항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 별도의 소위 없이 바로 전체회의에 올라간다”며 “3당 예결특위 간사가 들어오기 때문에 소위가 필요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원내대변인은 이번 추경안 처리에서 가장 논란이 된 공기업 보조금 문제에 대해서는 “향후 공기업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합의는 아직 없었다”며 “오후에 추가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는 정부가 제출한 4조2600여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지난 11일 민주당 의원들이 퇴장한 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결시켰으나, 정족수 미달로 무효가 됐었다.

한편 이날 오후 한나라당, 민주당, 선진과창조의모임 3당은 국회에서 각당 원내대표와 예결위 간사 등이 배석한 가운데 추가회동을 갖고, 추경예산안 처리 문제에 대한 막판 조율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서는 ▲추경안 처리 방식 ▲기존 삭감액 5977억원 범위에서의 민생지원 대상 사업 선정과 투입 예산 규모 등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민생지원 예산 중 3035억원의 (용처에) 합의했다”며 “학자금 지원에 2500억원, 경로당 난방비 지원에 508억원, 노인 틀니 지원에 27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추경안 처리 방식과 관련, “민주당은 반드시 예결위 전체회의를 거쳐 기존 합의문을 수정하자는 것이고, 한나라당은 전체회의를 거치지 말고 본회의에서 곧바로 수정하자는 입장”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앞서 자유선진당 류근찬 정책위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 처리 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며 “직진이 아니면 우회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추경안 처리를 낙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