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외자 구제 ‘신용회복기금’ 본격 가동
금융소외자 구제 ‘신용회복기금’ 본격 가동
  • 김오윤 기자
  • 승인 2008.09.0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수급자·1000만원 이하 채무자 우선 지원대상
금융위원회가 ‘금융소외자 껴안기’ 대책의 일환으로 야심차게 준비한 신용회복기금이 2일 본격 출범했다.

금융위는 이날 오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이명박 대통령, 전광우 금융위원장, 이철휘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사장, 홍보대사 탤런트 이순재, 백일섭, 김나운 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신용회복기금은 금융회사나 대부업체에 무리한 빚을 지고 있는 금융소외자의 채무를 재조정해 신용회복을 돕고, 고금리 대출 부담을 떠안고 있을 경우 금융사의 저금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 기금은 이를 위해 각 금융사나 대부업체로부터 연체채권을 매입해 채무자의 사정에 맞춰 ‘맞춤형 원금 장기 분할 상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전체 기초수급자와 1000만원 이하 채무자를 지원대상으로 선정, 약 46만 명의 금융소외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단계로 내년부터는 지원대상을 3000만원 이하 채무자까지 늘려 추가로 26만 명의 저신용층 채무자가 구제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신용회복기금의 출범을 축하하며 “앞으로 금융소외자의 지원에 중추적 영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 위원장은 “지금까지의 금융소외자 정책은 기존 연체 채무의 해결에 중점을 두어 추진해 왔으나,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금융소외자의 자활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범정부적인 종합적 지원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면서 “금융위원회와 자산관리공사는 앞으로 동 기금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