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김상곤 복수? 그런 것 없다"… 교문위 파행
김병준 "김상곤 복수? 그런 것 없다"… 교문위 파행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 알리는 데만 관심… 청문회 피할 이유 없다"

▲ (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전 교육부총리는 19일 논문표절 의혹을 받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문제와 관련, "(국회) 요청이 오면 그때 이야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언론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마치 제가 복수라도 하려고 벼르는 사람처럼 보도되는 것은 좀 그렇다"며 "그런 것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 7월 교육부총리로 임명됐으나 당시 한나라당이 논문표절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면서 13일 만에 낙마했다.

김상곤 후보자는 당시 전국교수노동조합 위원장으로 김 전 부총리의 논문표절 의혹과 관련해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김 전 부총리는 "저는 오로지 잘못된 사실, 즉 (제가 과거에) 표절한 적이 없고, 따라서 그때의 (김 후보자가 낸) 성명이 잘못됐었다는 사실을 알리는 데 관심이 있다"면서 "따라서 그럴 수 있는 자리라면 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소환의 목적이 과연 그런 것인가는 또 다른 이야기"라면서 실제 청문회에 나갈지에 대해서는 "(소환 목적 등을) 살펴보고 판단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열릴 예정이던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는 야당의 불참으로 파행됐다.

당초 교문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일정과 증인 출석, 자료 제출 건 등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김 전 부총리의 증인 채택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으나 회의가 파행되면서 이 역시 불발됐다.

교문위 전체회의는 이르면 다음날(20일) 다시 열릴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