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충남 가뭄 심화… 정부 가뭄대책비 116억 추가 지원
경기·충남 가뭄 심화… 정부 가뭄대책비 116억 추가 지원
  • 박고은 기자
  • 승인 2017.06.01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수량 평년 절반, 저수지 저수율 57%… 생활·공업용수도 '바닥'
▲ 계속된 봄가뭄으로 모내기를 마친 논이 마르고 갈라지자 충남 서산시 운산면 고풍리 한 논에 살수차를 동원해 물을 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기 남부 및 충남 서부 지역의 가뭄이 심해지면서 정부가 116억원 규모 추가 지원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가뭄대책비 116억 원, 저수지준설 사업비 50억원 등 총 166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9일 국민안전처가 충남과 경기지역에 특별교부세 70억원을 긴급 지원한 데 이은 추가 재정 투입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현재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전국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은 57%로 평년(73%)보다 낮은 상황이다.

오는 10일까지 비가 오지 않을 경우 저수지 57개가 고갈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20일까지 계속 비가 내리지 않으면 저수지 고갈은 123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경기 남부와 충남 서부 지역의 가뭄 상황이 악화하고 있는 상황이며, 전남 해안가 일부 지역에서도 가뭄이 나타나고 있다.

전국 모내기 진척률은 70.2%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가뭄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전남은 48%에 그치고 있다. 6월까지 가뭄이 장기화하면 모내기 작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농식품부는 가뭄 피해 예방을 위해 이번 주 중으로 가뭄대책비 116억 원(국비 93억 원, 지방비 23억 원)을 경기, 충남, 전남 등 가뭄이 발생한 지역에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저수율이 낮은 저수지 중 퇴적토가 많아 계획저수량을 확보하지 못하는 저수지 15개소에 대해서는 저수지준설 사업비 50억 원도 이날 중 긴급 지원키로 했다.

이미 투입된 대책 비용도 집행을 가급적 서둘러 완료한다.

안전처는 지난달 29일 경기ㆍ충남지역에 배정한 특별교부세 70억원 집행 기간을 57일에서 27일로 단축해 6월 말까지 가뭄 대책 사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가뭄 상황에 따라 추가 수요가 파악되면 특별교부세를 추가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농업용수와 별개로 생활·공업용수가 부족한 지역에 대해서는 급수체계도 조정된다.

현재 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다목적댐 저수율은 예년의 105%로 정상적으로 용수가 공급되고 있다. 다만 보령댐의 저수율은 9.9%로 낮아져 경계 단계에 도달했다.

이에 따라 금강 도수로를 가동했고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급수체계 조정도 이날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가뭄 해소 시까지 국민들의 물 절약 및 실천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농업인들에게도 농업용수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물을 아껴 쓰고 부족한 물을 나눠 쓰는 데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박고은 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