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도시안전통합센터, 시민 파수꾼 역할 ‘톡톡’
서산도시안전통합센터, 시민 파수꾼 역할 ‘톡톡’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7.04.1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사건·사고 즉각적 대처 시민안전 기여
▲ 사진은 서산시 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관제요원들이 CCTV를 지켜보고 있는 모습.(사진=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 도시안전통합센터가 시민의 파수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서산도시안전통합센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다목적 관제센터다.

석남동주민센터의 옛 청사를 활용해 국비 6억 6000만원을 포함, 총 14억원을 들여 580㎡ 규모로 조성된 이 센터는 관제실, 장비실, 검색실, 다목적회의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이 곳에서는 전문 교육을 받은 관제요원과 경찰관이 817대의 CCTV를 24시간 지켜보며 어린이보호, 주정차단속, 재난·산불 등을 감시하고 있다.

특히 위급상황 발생 시 시민들의 생활안전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는 평가이다.

청소년들의 흡연, 기물파손, 불장난, 집단구타 등의 행동을 발견하고 신속히 경찰을 출동시켜 더 큰 탈선행위를 막았다.

또 오토바이 사고로 부상을 입은 시민과 도로 한복판에 넘어져 일어나지 못하고 있는 주취자를 찾아내고 소방서에 인계하는 등 각종 사건·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앞으로 시는 방범 취약지역에 CCTV를 지속적으로 설치하고 지역 초등학교의 CCTV를 센터에서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을 쏟는다.

이와 함께 하반기부터 시민, 학생들을 대상으로 CCTV활용사례, 비상벨 작동방법 등의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박광주 시 공보전산담당관은 “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는 범죄와 각종 사건·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처해 시민 안전에 크게 보탬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안전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