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사회적비용, 30조원 넘는다
가짜뉴스 사회적비용, 30조원 넘는다
  • 박고은 인턴기자
  • 승인 2017.03.19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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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硏 "연간피해액 명목 GDP 2% 달해"
'팩트 체킹' 시스템 도입·활성화 필요성

▲ 지난 16일 오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19대 대선 가짜뉴스 대책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가짜뉴스’(Fake News)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연간 30조원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 같은 분석을 담은 보고서 ‘가짜 뉴스의 경제적 비용 추정과 시사점’을 19일 발표했다.

가짜 뉴스는 상업적·정치적 의도로 전통 뉴스 매체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파하는 거짓 정보다. 사설 정보지 형태가 아닌, 실제 언론의 뉴스 보도처럼 허위로 유포되는 정보를 뜻한다.

언론진흥재단의 ‘2016년 인터넷 언론 백서’에 따르면 6개월간 국내 208개 매체가 쏟아낸 총 기사 수는 654만 2481건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가짜뉴스에 따른 사회적 비용을 분석하기 위해 언론진흥재단의 자료를 토대로 1년간 총 기사 건수를 약 1300만건으로 가정하고, 이 중 1%(약 13만건)를 가짜뉴스로 분류했다.

단 가짜뉴스의 대상은 문화·스포츠(비율 31.9%), 기업(30.7%), 정치(24.9%), 사회(12.4%) 등의 분야로 한정했다.

이후 피해 당사자를 개인·기업으로 구분한 뒤 당사자 피해액과 사회적 피해액을 구분해 추산했다.

개인은 한 달 평균 소득을, 기업은 상장 기업의 하루 평균 매출액을 가짜 뉴스로 인한 손실로 간주했다.

▲ 가짜 뉴스의 경제적 비용 추정.(자료=현대경제연구원)

분석 결과 가짜뉴스로 당사자 피해 금액은 22조7700억원, 사회적 피해 금액은 7조3200억원으로, 총 경제적 피해 금액이 30조900억원에 달했다.

세부적으로는 당사자 피해 금액 가운데 기업의 영업 피해 금액이 22조2300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개인의 정신적·경제적 피해 금액은 5400억원이다.

특히 개인 중에 정치인이 받는 피해액이 3720억원으로 가장 컸고, 그 뒤를 연예인·운동선수 1240억원, 일반인 440억원 순으로 이었다.

지난 2015년 기준 국내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1559조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가짜뉴스에 따른 연간 피해액은 명목 GDP의 2% 수준에 달한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가짜뉴스 확대는 사회적 신뢰 저하, 정치적 집단극화, 극단주의 등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하고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기 때문에 대비책이 필요하다”며 “가짜뉴스 여부를 가려낼 수 있도록 ‘팩트 체킹’(Fact Checking) 시스템을 도입·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고은 인턴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