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에 최대 3조 신규지원 추진…조건은 ‘채무재조정’
대우조선에 최대 3조 신규지원 추진…조건은 ‘채무재조정’
  • 곽호성 기자
  • 승인 2017.03.1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 문제 정면 돌파 나선 듯

▲ 대우조선해양의 드릴십.(사진=대우조선해양)

금융당국이 유동성 위기 상황에 있는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3조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국책은행·시중은행·회사채 채권자 등 대우조선과 관련된 전체 이해관계자가 광범위한 채무 재조정을 해서 손실을 나눠 책임져야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15일 채권단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그동안 대우조선 추가 지원 결정은 차기 정부로 넘어갈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금융당국이 현재 결단을 하기로 한 것은 상황이 시급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다음달 24일에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를 맞이한다.

현재 모을 수 있는 자금이 7000억원 규모라 4월 회사채는 막을 수 있겠으나 7월에는 3000억원, 11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있다.

지난해 수주가 부진해 선박 건조 및 회사 운영 자금도 5월이면 한계를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우선 전체 이해관계자가 고통을 나눠가져야 한다는 구조조정 원칙을 재차 강조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채무구조를 바꾸지 않으면 신규자금을 지원해도 다시 자본잠식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과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여신 출자전환을 요구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은행은 이미 지난해 대우조선에 대출해 준 돈 1조8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꿨다. 여기에 더 추가 출자전환을 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회사채 채권자에 대한 채무 재조정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내년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우조선 회사채는 1조5000억원 규모다.

정부가 23일을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방안 발표일로 확정한 것도 회사채 채무 재조정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달 24일 만기인 회사채 4400억원에 대한 채무 재조정을 하려면 최소 한 달 전에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야 한다. 사채권자 집회 이전에 대우조선을 구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명확히 보여야 채권자들이 동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채무 재조정에 성공하면 신규자금을 넣어서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넘기게 한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현재 계산이다.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2016회계연도 결산결과, 연간 수주 전망 등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본 상황에서 2021년까지 부족자금 2조∼3조원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부족자금 규모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중 제일 커진다.

새 자금 지원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제 정치권과 관계 기관들을 설득하는 것이 과제다.

2015년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했을 때도 얼마나 돈이 들어가야 할지 모르는 곳에 돈을 퍼붓는다는 비판이 거셌다.

대우조선에 지원을 해야 한다고 보는 이들은 법정관리로 가도 대우조선이 이미 수주한 배를 건조하는데 돈이 들어가고, 이것이 정상화를 위한 지원 규모보다 더 커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들은 올해 고비만 넘기면 대우조선이 회사 규모를 줄여가며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신아일보] 곽호성 기자 lucky@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