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대상 ‘안전경북 훈련’ 실시
다중이용시설 대상 ‘안전경북 훈련’ 실시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6.11.0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 안동점서 지진·화재 훈련… 대응역량 제고
▲ 7일 오전 이마트 안동점에서 지진·화재 대비 훈련을 실시했다.

경북도는 7일 오전 9시 이마트 안동점에서 도, 안동시, 유관기관, 민간단체와 도내 민간 다중이용시설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여하는 지진·화재 대비 훈련을 실시했다.

‘2016년 안전경북훈련’일환으로 실시하는 이번 훈련은 하루 평균 3300명 정도 방문하는 이마트 안동점 고객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이마트 안동점 자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재난유형별 대응 매뉴얼에 대해 현장 작동성을 점검하고 직원들의 초동 대응역량을 높이고자 실시했다.

우선, 1단계로 안동 지역에 진도 5.8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를 가정해 이마트 종사자와 고객들의 지진 대피 상황, 자체 인력 활용 안내 등 매뉴얼에 의한 현장 작동성 점검 훈련을 했다.

2단계로 지진으로 주요 가스 배관이 파손되고 다량의 가스 누출로 식당가에서 화재가 발생해 고객 4명이 연기 질식과 낙하물로 인해 부상을 당한 상황을 가정해, 소방·경찰이 출동하고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인명을 구조·구급하는 등 긴급 상황을 조기 수습하고 시설을 응급 복구하는 훈련을 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백화점, 영화관, 호텔 등 민간 다중이용시설 중 바닥면적 5000㎡ 이상 시설은 재난 유형별 매뉴얼을 만들어야 하고 매년 1회 이상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현재 도내에는 이마트 안동점, 포항 효자아트홀 등 115개(판매시설 38, 관광숙박 35, 문화집회 16, 종합병원 17, 종교시설 5, 여객시설 4)시설에서 자체 재난대응 매뉴얼을 보유하고 있고, 풍수해, 건물붕괴, 화재 등 재난에 대비하고 있다.

김원석 경북도 도민안전실장은 “민간 다중이용시설 보유 매뉴얼 현장 작동성 점검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시설의 자체 현장대응 역량을 더욱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경북도/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